레포트 - 게임 저작권과 표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5 / 2024.01.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서론

게임은 다양한 예술과 기술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종합저작물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나리오, 영상, 이미지,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음악, 효과음, 게임 엔진, 소스 코드 등이 통합된 형태로 게임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게임의 저작권 침해를 논의할 때는 종합적인 저작물로써의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은 종합저작물적 성격을 가지며, 종종 다른 게임과 유사성을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간 유사성은 게임의 전체적인 '경험'으로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게임의 규칙과 구성이 다른 게임과 유사할 때,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복잡한 문제입니다. 게임의 규칙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어의 영역에 속하므로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부 판례에서는 게임의 종합저작물적 성격을 고려하여 게임 규칙의 선택과 배열이 독창적 특징을 나타낼 때 저작권을 인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포레스트 매니아 사건'에서는 게임 '팜히어로 사가'와 '포레스트 매니아' 간의 저작권 침해 소송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건에서 게임 규칙의 선택과 배열이 창작적 개성을 지니고 있어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인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규칙의 선택과 배열이 창작적 개성을 지니는 기준은 모호하며, 이러한 판단은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규칙을 아이디어로 보호받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특허를 통해 게임 규칙을 명시적으로 보호받는 것도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어, 코나미의 키음 특허와 관련된 사례에서도 게임 규칙의 보호가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규칙의 특허로 인한 분쟁에서는 기업의 체급 차이와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부정경쟁방지법을 활용하여 게임 규칙의 침해를 대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 벌어진 '리니지M'과 'R2M'의 표절 소송 사례에서는 게임 규칙의 침해뿐만 아니라 부정경쟁행위로서의 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강동세, “게임에 대한 저작권법적 규제와 보호”, 법학논문집(중앙대학교 법학연구소) 제29집 제2호, 2005.
이러한 법적 대안들은 게임 개발 및 출시 시에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중요한 고려사항이며, 게임 산업의 발전과 함께 법적 측면에서의 논의와 판례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일본프로그램 모방
  • 게임*게임진행 방식 및 칸막이 장치 가 동일하며 칸막이의 움직임 도 같다고요속의 외침音樂Lip傳言Battle헤드폰을 쓴 출연자들이 단어 (우리나라)나 노래(일본)를 옆 사람에게 전달하는 게임순간포착 소리를 잡아라新Magical Inspiration소리를 들려준 후 무슨 소리인 지를 맞추는 게임으로, 내용이 유사하고 방식이 비슷함SBS에서도 위의 경우와 다를 바 없다. 방송사의 출발이 늦어졌고 오락에 중점을 둔 상업방송이였기 때문에 곳곳에서 표절의 경우를

  • [국제경영] 대원미디어 `녹색전차 해모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케릭터상품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통상 애니메이션 사업의 경우 순수 애니메이션 수익만으로는 이익창출을 거두기 힘들기 때문에 게임, 장난감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다. 그러나 당시 ‘대원미디어’의 기술력등의 부진으로 이 또한 실패하고 만다. (4) 외환위기 직면 & 국내의 관심미비 1997년 국내에 직면한 외환위기로 애니메이션 사업과 같은 문

  • [매스컴]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
  •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 재산권 일반의 목표는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더 많은 지식이 사회적으로 축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더욱이 이러한 저작권이 사회 일부 계층의 부의 축적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저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의 법은 모든 구성원에게 정당한 대가를 돌려주도록 제정되어야하며, 올바른 지적 재산권은 단지 법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걸맞는 사회의식과 경제체계를 재생산해야한다. 근본적인

  • [대학국어소논문][인터넷사회] 인터넷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
  • 게임전혀안함 거의안함 안하는편 가끔함 하는편 항상함남자 26 11.7 16.4 16.7 15.3 13.9여자 45.2 12.9 12.7 12.2 9.4 7.6가장 즐겨하는 온라인 게임스타크 디아블로 포트리스 한게임 리니지 FIFA 기타 없음남자 36.2 5.6 12.3 5.9 1.5 8.7 12 17.9여자 1.5 2.3 6.1 24.6 0.3 0.3 17 48.1온라인 동호회 가입가입안함 1-3개 4-6개 7개이상11.8 41.5 24.6 22온라인 친구수없음 1-2명 3-4명 5명이상59.5 19.4 9.3 11.9학교에 바라는 점활용교육 관련수업 컴퓨터개방 게임이용지도 서버증설 기타

  • 해피캠퍼스 분석
  • 레포트를 작성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표절의 맛에 길들여진 학생들은 이후에도 자신의 실력으로 레포트를 쓰는 불확실성을 감수하기보다는 이미 어느 정도 검증 받은 레포트를 모방함으로서 안정적인 점수를 얻으려 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해피캠퍼스에 대해 사람들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해피캠퍼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자료를 사는 것을 스스로 떳떳하지 못한 행위로 보고 남의 시선이 없는 곳에서 이용하게 된다. 해피캠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