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영역에서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가 중요합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란 무엇일까? 먼저 개념과 목적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사회복지는 개인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안정된,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 및 제도를 말한다. 사회복지의 목적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동시의 사회 전체 구성원의 복지와 발전을 추구함 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다양한 계층, 연령, 환경의 분야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사회복지현장에서 장단기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 개념
사회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품질관리는 매우 중요한 이슈로 볼 수 있다. 품질관리는 당야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개념이다. 이 사회복지 서비스의 품질관리는 크게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할 수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품질 개념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적, 비기능적 요소들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당야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정책 수립과 기획,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 모니터링과 평가, 외부 감사, 지속가능한 자원 확보 등의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러한 품질 관리 절차를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보완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효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특성
사회복지서비스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핵심은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 중심의 사고를 강화하여 사회복지조직 관리의 모든 단계에 이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이해당사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도 서비스의 양보다는 품질을 고려하고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중시하는 것이다.
Gunther & Hawkins(1996)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를 강조하며 서비스 품질은 클라이언트 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는 결국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의미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기관은 별도의 품질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지은구, 이원주, 김민주 저, 지역사회복지관 서비스 품질관리척도 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2013
김학주 저,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체계의 해외 동향 및 개혁방안,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2009
전준구 저,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 고객만족, 후속행동과의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6
김남수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