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 주요 특징(맹아기,도입기,전개기)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구체적이고 현실가능하게 제시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게 여러 가지측면에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공적인 방법 및 절차로 이루어지는 복지제도이다.
이는 가정 그리고 사회로부터 버림받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평안한 안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전제함에 이루어지는 사회제도적 활동인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청소년복지는 다른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빈약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 주요 특징(맹아기,도입기,전개기)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 방향을 구체적이고 현실 가능하게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2.1. 청소년복지
개념
청소년의 기본 욕구 충족과 건강한 성장과 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라도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 제도 및 전문적 활동이다.
특성
대상
모든 청소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체
청소년, 가족, 사회 구성원 전체
목적
행복+성장, 청소년의 독립성 및 주체성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수단
제도적, 정책적, 기술적 서비스 등 조직적인 제반 활동으로 움직이고 있다.
방법
조직적, 전문적인 제반 활동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청소년 복지론, 호봉선, 남미애, 공동체, 2018년
한국 청소년복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