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통합교육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사회관계의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교수 전략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1 / 2023.09.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일반학교 환경에서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전인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이념이자 실천방법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보편주의 관점(universalism) 혹은 기회균등의 원리(equal opportunity principle)에 기초한다. 이러한 통합교육 이념 및 원리에 따라 한국에서도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존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먼저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본 후, 통합교육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사회관계 형성 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 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 장애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 교육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교육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인식 위에 세워진 통합교육의 의미들을 살펴보면 우선 이소현, 박은혜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하였고 우리나라 특수교육 진

  • [졸업][장애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의 동향 및 과제
  • 장애아동과 비 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된다는 전제 아래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교육적통합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교육 형태이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에 관련된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