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윤동주 시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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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한국 현대시의 중요한 시인 중 한 명인 윤동주는 그의 작품을 통해 깊은 감정과 사유를 전달하는 데에 성공한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에는 "서시", "자화상", "참회록", "편지", 그리고 "십자가"와 같은 다양한 작품들이 있다. 이 작품들은 자연과 인간, 삶과 사랑, 죽음과 희망과 같은 주제들을 통해 인간의 존재와 의미를 사유하고, 독자들에게 깊은 생각과 감동을 전달하고 있다.
윤동주의 작품 전반을 통해 그의 시인론을 탐구하기 위해 우리는 "서시", "자화상", "참회록", "편지", 그리고 "십자가"와 같은 다양한 작품들을 살펴보려 한다. 각 작품은 그의 내면 세계와 인간의 존재에 대한 탐구, 그리고 자아의 탐색과 갈등 등을 담고 있으며, 그의 시인으로서의 의지와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들을 통해 윤동주가 세상에 말하고자 했던 내용과 그의 시인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윤동주의 작품에 대한 연구와 자료는 그의 생전에는 제한적이었으며, 일부 작품들은 유실되어 남아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윤동주가 남긴 시집과 알려진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인론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윤동주의 작품 전체에 걸친 주요 테마와 그의 시인으로서의 의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 이 작은 한 줄기의 시인론을 통해 윤동주의 작품과 그의 시적인 세계에 대한 감탄과 사유를 함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1. <자화상>
자화상이라는 시는 윤동주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의 내면 세계와 사회적 현실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이 시에서는 주인공이 우물 속을 바라보면서 자아와 세상 사이의 갈등과 어울림을 경험하게 된다.
시인 윤동주는 자화상에서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통해 자아의 탐색과 갈등을 표현한다. 주인공은 우물 속으로 들여다보며 자기 자신을 마주하는데, 처음에는 사나이를 미워하고 돌아가지만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지는 갈등을 경험한다. 이는 주인공이 자신과의 대립과 조화를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 자화상에서는 우물 속에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며 하늘이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한다. 그러나 그 속에는 사나이라는 현실이 존재한다. 주인공은 사나이를 미워하고 그리워하는 갈등을 겪으면서 현실과 아름다움 사이에서의 갈등을 표현한다. 이는 윤동주가 당시 사회적인 억압과 개인적인 아름다움 사이에서의 갈등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화상은 주인공의 우물 속에서 발견되는 추억과 사나이의 존재를 통해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주인공은 사나이를 미워하고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리워지는데, 이는 존재의 양면성과 삶의 복잡성을 투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윤동주는 삶의 이면에는 아름다움과 고통, 그리고 추억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시적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윤동주의 자화상은 자아의 탐색과 갈등, 현실과 아름다움 사이의 갈등, 그리고 추억과 존재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윤동주는 이를 통해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현실을 시적으로 표현하고, 독자들에게 깊은 고민과 생각을 이끌어내는 시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의 작품은 한국 현대시의 중요한 기준점 중 하나로 평가되며, 그의 시인론은 그의 작품과 함께 이어져 있다.
2. <참회록>
윤동주의 시인론은 그의 다른 작품인 "참회록"에서도 엿볼 수 있다. "참회록"은 자신과의 싸움과 내면의 고백을 주제로 한 시이다. "참회록"은 윤동주가 자기비판과 인간성의 탐구를 통해 자아의 심층을 드러내고자 한 시이다. 시인은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의 부끄러운 고백과 참회를 적는다. 이를 통해 윤동주는 인간의 한계와 죄책감, 불완전함과 함께 자아의 탐구를 표현한다. "참회록"은 윤동주의 삶에 대한 의미와 변화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시인은 자신이 기쁨을 바라며 살아온 시간을 돌아보며, 오늘과 내일의 즐거운 날에도 계속해서 참회록을 써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는다.
이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강조하는 윤동주의 시인론을 나타낸다. "참회록"은 윤동주가 자기와의 대면과 내면 세계의 성찰을 통해 존재의 심오한 의미를 탐구한다. 시인은 밤마다 자신의 거울을 닦으면서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보고, 슬픈 사람의 모습을 찾는다. 이를 통해 윤동주는 자기와의 대화와 성찰을 통해 존재의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인의 태도를 보여준다. "참회록"은 윤동주의 내면 세계와 인간적인 고민을 솔직하게 담은 시로서, 그의 시인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작품이다. 윤동주는 인간의 한계와 불완전함을 인정하면서도 자아의 탐구와 변화,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시인의 의지를 표현한다. 이를 통해 그의 시인론은 자기비판, 인간성의 탐구, 삶의 의미와 변화, 자기와의 대면과 성찰 등의 요소들을 품고 있다.
3. <편지>
윤동주의 시인론은 그의 시집 "편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편지"는 그립다는 감정을 다루며, 그림자와 추억, 그리고 편지를 통한 소통과 그리움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편지"는 그립다는 감정을 중심으로 그림자와 추억을 다룬다. 시인은 그립다는 감정을 통해 과거의 기억과 상처를 되새기며, 추억을 통해 존재의 의미와 연결지어보는 시적인 시도를 한다. 이는 윤동주의 시인론에서 그림자와 추억이 삶의 한 부분이자 인간적인 경험을 통해 존재를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를 나타낸다. "편지"는 편지를 통해 소통하고자 하는 욕망과 그리움을 다룬다. 시인은 편지를 쓰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방과의 소통을 시도한다. 그러나 편지를 통한 소통은 동시에 그립다는 감정을 자아내기도 한다. 이는 윤동주가 소통과 그리움 사이의 어울림과 갈등을 시적으로 표현하며, 인간적인 연결과 헤어짐에 대한 탐구를 담고 있다.
"편지"에서는 그림자적인 그리움이 강조된다. 시인은 그리울 때도 있었음을 표현하면서 그림자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모습을 상상한다. 이는 윤동주가 그리움과 고독, 그리고 헤어짐과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인간적인 존재의 복잡성을 시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편지"는 윤동주의 그립다는 감정과 그림자, 추억, 편지를 통한 소통과 그리움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윤동주의 시인론은 그림자적인 존재의 의미와 인간적인 감정의 복잡성, 소통과 헤어짐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의지와 태도를 보여준다.
4. <십자가>
"십자가"는 윤동주의 시집 "십자가"에 수록된 시로, 윤동주의 종교적인 신념과 삶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십자가"는 윤동주의 기독교적인 신념과 종교적인 상징인 십자가를 중심으로 한 시이다. 시인은 십자가가 교회당 꼭대기에 걸렸다는 상황을 묘사하며, 이를 통해 인간과 종교 사이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시적으로 표현한다. 윤동주는 종교를 통해 인간의 삶과 의미에 대한 깊은 탐구를 하며, 이를 시를 통해 전달한다. "십자가"는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자신의 몸을 희생하고 피를 흘리겠다는 강렬한 의지를 담고 있다. 시인은 모가지를 드리우고 피를 흘리며 어두워가는 하늘 밑에서 조용히 흘린다고 말한다. 이는 희생과 죽음의 의미를 탐구하며, 윤동주가 인간의 존재와 희생에 대한 생각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십자가"는 인간의 삶의 불완전함과 동시에 희망을 담고 있다. 시인은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자신의 피를 어두워가는 하늘 밑에 흘릴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윤동주가 인간의 고통과 어둠을 인정하면서도 희망과 변화를 향한 의지를 시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십자가"는 윤동주의 종교적인 신념과 삶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윤동주는 종교적인 상징과 인간의 연결, 희생과 죽음의 의미, 그리고 삶의 불완전함과 희망에 대한 탐구를 시적으로 나타내며, 그의 시인론은 종교적인 신념과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질문과 응답을 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정병욱, 「잊지 못할 윤동주의 일들」,『나라사랑』, 1976여름
채만묵, 「윤동주론」, 『국어문학』19, 1978
임중빈, 「윤동주 평전」,『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 인물연구소, 1978
이상호, 「윤동주 시 연구」,『한국학논집』14, 1988
홍은숙, 「윤동주 연구」, 국민대 석사학위 논문, 1997
김재윤, 「한국 현대시에 대한 독자 반응 연구」, 명지대 박사학위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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