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설문지는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설문지를 선택한 후 질문지 작성원칙에 따르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설문지는 사회복지조사에 있어 가장 보편적이고 비용효율적인 방법이다. 설문지 구성에 있어 고려할 사항은 많지만 설문지는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편한 도구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또한 익명으로 조사를 함으로써 솔직한 대답을 얻을 수 있으며 표준화된 문항을 사용함으로써 응답결과의 비교에 있어서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설문지는 시간이나 노력, 비용에 있어서의 효율성으로 인해 자칫 가볍게 생각될 수 있으나 설문문항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정보의 질이 달라지므로 조사방법 중 가장 심도 있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설문지를 선택해 질문지 작성원칙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조사에서 설문 문항을 작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이해할 수 있으며 문항 작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삼육보건대학교 사이버지식교육원 사회복지조사론 교안참고, pp.88~91.
민대기, 설문지 작성과 분석, 한나래, 2018, pp.11~37.
2017 욕구-만족도 설문지, 성동장애인 종합복지관, 2017, pp.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질문지를 작성함에 있어서 주의하여야 할 작성원칙 11가지를 설명
  • 있는 중요한 연구 도구입니다. 단, 설문지 작성 시 응답자의 특성과 연구 목적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설문조사 시 주의해야 할 11가지 원칙을 알아보며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Ⅱ. 본론1. 질문지법설문법은 설문 내용을 설문지로 작성하여 대상자에게 응답하는 방법입니다. 동시에 대량의 정보를 취득하고 대규모 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량 데이터 수집과 통계 분석

  • 사회조사방법론 교안 보고서 설문지 작성법
  • 『사회조사 방법론 교안자료 Ⅰ』제13장 설문지 작성법(pp.152~164)제1절 설문지의 의의와 구성요소1. 설문지의 의의(1) 개념◦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조사항목을 체계적으로 배열하여 인쇄한 서류- 좁은 의미의 설문지는 사전에 인쇄된 질문항목들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도록 만든 서류- 넓은 의미의 설문지는 면접용으로 사용하는 것까지 포함- 면접용 조사표 - 면접대상자와 면접할 때 사용하는 조사항목 세트로, 면접자가 기입- 반면, 설문지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조사를 하였다. 방식은 일단 편집을 통하여 실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형식을 만든 후, 평가에 대한 적절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다음 장에서 보게 될 것은 예비교사들에게 제공된 설문지 전문이다.설 문 지안녕하세요? 교육학개론을 수강하면서 교원평가에 대한 과제를 하기 위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의 평가 문항이 적절한지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생각을 묻고 싶어 설문조사를 하려고 합니다. 아래 문항은 학생의 입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과 또래와의 친밀도 관계
  • 하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2) 표집틀 : 전라남도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 (8세 ~19세)3) 표집의 유형 : 비확률 표집 → 유의표집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하는 장소로 가서 설문조사① 비확률 표집 - 모집단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표본으로 선택될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갖지 않는 상태에서 표집 하는 방법으로 할당표집, 임의표집, 유의표집, 눈덩이표집이 있다.장점 - 저려마고 신속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다.단점 - 모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조사 도구 2) 조사 절차 3) 자료 처리 IV . 연구 결과 1 . 진명여자고등학교 진로 교육의 실태 2 . 진명여자고등학교 2학기 진로 교육 프로그램 ‘희망학과 선배와의 만남’ 1) 사전 질문지 분석 2) 관찰 결과 연구 분석3) 사후 질문지 분석가. 학교 제작 질문지 분석나. 연구자 제작 질문지 분석V . 결론 및 제언 Ⅵ . 참고 문헌 Ⅶ . 부록 1 . 사전 질문지2. 학교 제작 사후 질문지3. 연구자 제작 사후 질문지4. 가정 통신문5. ‘02-‘07 2학기 프로그램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