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아동권리 협약의 형성 배경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국제아동권리 협약의 형성 배경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서론
국제아동권리협약 역사적 배경
소수민족, 원주민, 여성, 아동, 동성애자,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들이 국제법상 인권을 인정하기까지는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러한 인권의 역사 속에서 최근 국제사회는 어린이들이 어른들처럼 동등한 권리와 능력을 누릴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임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루소는 아동이 성인과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는 아동 인권의 개념을 주장했다. 그는 프랑스 사회가 아이들을 인간으로 보지 않고 인간성을 무시하는 것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고유한 가치와 인간으로서의 인권을 주장했다. 이후 전쟁의 위기 속에서 아동을 보호해야 한다는 논의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려는 국제적인 움직임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세이브 더 칠드런 기금의 설립자인 글랜틴 젭 부인은 1923년에 아동의 권리와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적 의무를 간략하게 포함한 운동의 권리 선언 초안을 국제 연맹에 소개했다. 1년 후인 1924년 9월 26일, 국제 연맹은 그의 선언을 전문과 5장으로 구성된 제네바 아동 권리 선언으로 채택했다.
1948년 유엔은 제네바 선언을 확대하고 강화했으며 1959년 유엔 총회는 아동의 최고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한 10가지 전문 원칙으로 구성된 아동 권리 선언을 채택했다. 1966년, 아동 보호에 관한 조항을 포함한 두 개의 국제 인권 조약이 채택되었다. 아동권리선언은 우선 생명권과 국적권,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을 권리, 교육받을 권리 등 아동이 어린 시절을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권리를 규정했다 아동이 보호와 이익의 주체가 아니라 권리의 주체임을 천명했다는 점에서 아동권리 보호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문서는 국제기구의 결의 형식으로 채택된 것으로 대부분 구속력이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의 권리와 보호에 관한 간략한 내용만을 규정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아동의 권리와 보호에 법적 구속력이 있는 포괄적인 국제 문서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유엔아동권리협약이 채택되었다.
1959년 유엔아동권리선언 채택 20주년인 1979년을 세계아동의 해로 선포하고 당시 폴란드의 제안에 따라 아동권리협약 채택을 위한 준비가 시작됐다. 1979년부터 1987년까지 유엔 인권위원회 실무그룹은 매년 이 문제를 논의하여 마침내 1988년 아동권리협약을 완성하였다. 유엔은 이 초안을 토대로 1989년 11월 20일 54개 조항으로 구성된 국제아동권리협약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본론에서는 본 아동권리협약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현대에서 얻을 수 있을 만한 시사점을 도출해보도록 한다.
본론
유엔아동권리 협약의 주요 내용
아동권리협약은 1990년 8월 3일 20개국이 비준함에 따라 1990년 9월 2일 국제법으로 발효되었다. 이 협약의 당사자들은 이 협약에 구속되어 있으며 협약의 이행 상황을 아동권리위원회에 보고할 의무가 있다.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보는 시각을 넘어 아동의 인권을 권리의 주체로 존중해야 한다는 변화를 가져왔다. 이를 위하여 협약은 아동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 최고의 이익을 존중할 권리, 경제적 착취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 아동에게 필요한 기본적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였다.
협약은 3개의 전문적인 부분으로 구성된 54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제1조~제41조)는 4대 원칙을 중심으로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아동의 권리를 크게 명시하고 있고, 제2부(제42조~제45조)는 이행지침, 즉 당사자의 이행보고 절차를 규정하고 있으며, 제3부(제46조~제54조)는 기타 서명, 가입, 휴식을 규정하고 있다섭식. 이 협약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아동권리의 4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수희, 최윤정(2014). 부모교육. 경기: 공동체.
배화옥(2010). 아동과 복지. 서울: 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와청소년인권
  • 국제 협력을 추진한다.”(제1조 3항)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인권에 관한 국제 사회의 새로운 방향은 1948년 12월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에 의해 완전히 명백하게 되었다. 「세계인권선언」은 전문과 본문 30개조로 구성되어 내용상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선언의 정신을 설명하는 전문 2) 다른 조문들의 기초를 이루는 1-2조, 3) 시민적․정치적 권리(자유권)를 규정하는 3-21조, 4)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를 규정(사회

  • [아동복지] 입양서비스의 실태와 입양서비스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유아교육과)
  • 국제법상 승인된 기본권, 아동에 대한 최선의 이익을 고려한 국가 간 입양의 보장을 위한 안전장치의 마련(1조 1),아동유괴나 인신매매등을 예방하기 위해 체결국가간의 협력체제의 수립(1조 b)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동 협약은 해외입양은 아동출신국의 국내입양이 우선적으로 고려된 뒤에 이루어져야 하며(4조 b),아동의 입양동의는 요식화된 법적인 서식에 의해 표현되고 서면으로 증명되어야 하며(4조 d),입양 당사국은 아동의 신원 확인, 배경, 사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법제론 특강 자료
  • 국제인권규약 A. B2. 사회보장에 관한 다양한 국제 조약 및 선언3. 아동의권리에 관한 국제협약4. 장애인권리선언 및 정신지체인 권리선언5.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사회보장 조약 등VI. 사회복지법의 권리구제1. 사회복지법에 있어서 권리구제2. 행정상의 손해배상(국가배상)3. 행정쟁송V. 사회복지법의 실효성 확보수단1. 행정벌2. 기타VI. 사회복지법관계1. 사회복지법관계의 당사자2. 사회복지법관계의 구조3. 사회복지법관계의 내용Ⅶ. 사회복

  • [아동의 권리]아동의 권리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내용, 아동권리선언과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등 국제사회의 아동권리보장을 위한 노력을 서술하고 우리나라의 아동권리사상과 아동권리를 신장하기 위한 당면과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제1절 아동권리 사상1. 아동권리와 아동권리 사상의 역사적 전개과정아동의 권리는 일반적으로 복지권, 보호를 받을 권리, 그리고 적극적인 의사결정권과 참여권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모든 아동은 적절한 의식주를 제공받으며 건강하고 위생적인

  • [국제인권법 공통] 인권조약상 국가의무의 구체적 유형을 제시한 후, 이를 구체적 인권에 적~
  •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권의 개념1) 정의2) 특성2. 국제인권법의 개념1) 정의2) 탄생배경3) 발전과정(1) 근대인권(2) 현대인권(3) 인권의 국제화3. 인권조약상 국가의무의 1) 의의2) 내용, 적용 및 해석의 한계3) 국내외적 적용에 관한 세 가지 주체 4) 유엔인권기구의 권고의 의의 4. 국가의무의 구체적 유형과 인권에 적용1) 대한민국의 국가의무2) UN의 아동권리협약의 아동인원에 적용(1) UN의 아동권리협약 ① 개념② 원칙③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