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에서 추구해야할 가치와 윤리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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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천에서 추구해야할 가치와 윤리서술00
Ⅰ. 서 론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위해서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토대로 사회복지 실천인가인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또 사회복지 실천은 개인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사회정의를 위해서 사회사업의 전통적 3대 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 집단 사회사업, 지역 사회조직의 방법론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실천 방법 최근에 소개되고 사례 관리기법이나 위기 개입방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하고, 복지사가 사례에 개입하여 새로운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활동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의 향상 목적을 위해 사람과 그들의 사회단위가 사람들의 심리 사회 기능이 형상되도록 활동들을 변화시키는 전문적으로 무장된 체계이며, 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회자원, 서비스, 기회 등의 환경체계가 원활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반 활동을 말하고, 복지실천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복지사가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이다.
사회복지를 언급함에 있어서 가치개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그것은 사회복지의 실천이 가치를 기반으로 동기화되거나 기능화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치란 인간에 관하여 그리고 인간을 다루는 적절한 방법에 대하여 전문직이 갖는 신념을 의미하고 있다. H. Bartlett에 의하면 "가치는 선(good)이며 바람직한(desirable) 것이다. 가치는 질적인 판단이며 경험적으로 증명되는 것은 아니다. 가치는 정서를 가지며 사회복지의 전문가들이 지향해야 할 목적이나 목표를 제시해 준다. 가치의 진수는 무엇이 보다 나은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라고 제시하였다. 사회복지에서 가장 기본적인 가치는 인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며 신뢰이다. 모든 인간을 가치적 존재로서 인정하는 데에서 사회복지의 실천서비스가 제공되어지는 것이다. 특히, 클라이언트는 각종의 문제들을 안고 있다.
또한 때로는 공격적 행동이나 일탈행동, 부정직, 불성실, 자기 파괴적 행동 등으로 하나의 가치적 인간으로 수용하거나 자기결정의 권리를 인정하기란 용이한 일이 아닌 듯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인간의 본성을 악의 존재로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겨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종자도 가시덤불에서는 올바로 생장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생존해 나가기 위해서는 생존에 적절한 물리적정신적사회적 제반 환경이나 상황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회복지가 인간을 가치적 존재로 받아들여야 하는 타당성을 확신케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 목표는 합리성의 관점에서 가치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정책적 행동전략이 된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실천과 가치
1) 사회복지의 가치성 박용순, 1999, 사회복지개론, 서울: 학지사, pp. 38-40.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일정한 목표가 있다. 그 목표는 가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이나 조직의 목표와 일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장구한 시간과 특정한 공간을 거쳐 성장해 온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은 자신이 속해 있는 기존의 가치체계와 유관하다. 서구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사회를 보는 가치관의 근원을 살펴보면 아래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인간의 기본적 가치로서 이웃에 대한 책임성을 원칙으로 하는 기독교의 교리이고, ②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자유와 행복추구의 권리를 강조하는 민주주의 이념이고, ③ 환경을 무시하고 인격만을 주장하며 근면한 사람을 도덕적 인간으로 보고 쾌락을 죄악시하는 청교도의 논리이며, ④ 자연의 진화과정에서 강자는 생존하고 약자는 도태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강자의 사회가 출현한다는 사회진화론 등에 입각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체계에서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을 긍정적인 가치로 인정하는 대신에, 청교도의 논리나 사회진화론 등의 가치는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오늘날 이러한 가치는 서방국가의 발달적 원동력이 되고 있다. 즉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간에 어떠한 가치체계가 강하게 뒷받침함으로써 국가발전은 물론, 인간과 그들의 사회관계가 지속되며 사회질서와 사회정의가 구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가치는 인간을 존중하며 인간의 복지를 어떻게 중요시하고 있는가를 결정하는 그 나라의 유력한 철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럽과 미국의 사회복지철학을 네 가지로 제시하면, ① 인간의 존엄성, ② 자기결정권, ③ 균등한 기회, ④ 사회적 책임 상게서, pp. 38-43.
전재일 외, 1999, 사회복지개론, 서울: 형설출판사, pp. 24-29.
김기태박병헌최송식, 2000, 사회복지의 이해, 서울: 박영사, pp. 41-44.
김만두한혜경은 ① 인간의 존엄성 확보 ② 인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의 보장 ③ 정상화 ④ 사회적 통합을 사회복지의 중요한 가치이자 목적으로 삼고 있다(김만두한혜경, 현대사회복지개론, 2000: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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