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 기금(후원금) 조성현황 및 모금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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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 기금(후원금) 조성현황 및 모금의 방향성
Ⅰ. 서론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활동하는 집단들을 지칭한다. 보통 국가나 지자체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공식적 사회복지조직과 개인이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비공식적 사회복지조직이 있다. 이러한 구분은 제도차원에서 관리자가 국가나 제도이냐 아니냐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은 인간의 복지에 따라 운영되므로 시대나 사회에 따라 각 조직마다 운영방식이 탄력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다. 또한 인간의 삶 또는 활동에 도움이 되기 위해 존재하므로 고객지향적인 특징 또한 함께 지닌다. 쉽게 설명하자면 소비자가 아닌 취약계층 또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업이라고 보면 되겠다. 앞으로 전개할 내용을 언급하자면 실질적으로 기업과 사회복지조직이 운영되는 원리는 서로 비슷한 것이 많으므로 기업의 작동원리나 발전방향 등에서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발전에 참고할 만한 요소가 많다.
사회복지조직이 다른 영리기관들도 차별되는 중요한 요인은 금전적 이익을 절대 추구하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인적자원과 재정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는 것은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이지만 어디까지나 조직의 최종목표는 인간 복지의 증진이므로 금전적 이익은 목표에서 제외된다. 그래서 외부에서 재정자원이 유입되어야 조직의 재정부분이 작동할 수 있다. 인적자원 뿐 만 아니라 재정자원도 조직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재정적 기반이 약하면 이 또한 서비스 품질의 약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직들은 보다 안정적인 재정확보에 무게를 두며 또한 자신들에게 재정자원을 마련해줄 후원자를 확보하기 위해 활동을 한다. 또 하나 영리기관들과 다른 점은 국가가 복지 서비스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다는 점이다. 대공황 이후 국가의 복지제공이 부각되면서 국가가 사회복지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대공황 이전에는 복지는 개인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대공황으로 절대 다수가 빈곤에 빠지게 되면서 국가적 차원의 복지가 부각되었다. 이후 국가의 복지활동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복지정책은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최근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기부 뿐 만 아니라 모금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모금활동을 통해 조직의 운영비를 주로 마련하는데 그 모금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점점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어금니 아빠로 유명한 이영학이 12억에 달하는 모금액으로 사치를 부렸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적십자사의 모금활동과 모금 사용내역에 대한 많은 시민들의 투명화가 요구되고 있어 적십자사외 다른 비영리기관의 모금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의 기금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협의회는 민간기관으로서 또한 행정조직으로서 기관, 전문가, 특정집단의 공동 목적을 위한 조직체다.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기관보다는 직접적 서비스기관 또는 전문가를 지원하는 행정기관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Dunham(1970)은 협의회를 “보건과 복지에 관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 실천함에 있어서 주민의 관심과 전문가의 기술을 결합시키는 현재 당면하고 있거나 앞으로 대두될 수 있는 지역 내의 보건과 복지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키 위한 계획을 마련, 실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영복, 학위논문(석사)-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역할정립을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에 관한 연구, 2010, p.20.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서 개인, 민간단체, 공공기관 등이 제공하거나 제공받고 있는 각종 서비스 및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협의조정하는 중간집단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인 사회복지협의회는 1952년 제1회 전국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시작된 한국사회사업연합회가 기초이다. 이후 관계법령의 제·개정에 따라 명칭과 사업내용이 같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과정을 관계법령의 제·개정과 관련하여 창립이후부터 1961년 법룰 제621호에 의해 15개 사회복지 관련단체가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사업연합회로 통합된 한국사회복지사업연합회 시기,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의 제정으로 그 명칭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 변경된 사회복지협의회 시기, 1995년부터 자생적으로 조직된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로 구분한다. 이영복, 위의 논문, pp.21-22.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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