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_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의미있다고 평가되는 교육주체를 하나 정해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보세요 참가 대상자 교육의 전체 회기구성 및 내용 등을 토대로 작성하되 왜 해당프로그램이 여러 다른 교육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생각을 쓰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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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_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의미있다고 평가되는 교육주체를 하나 정해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보세요 참가 대상자 교육의 전체 회기구성 및 내용 등을 토대로 작성하되 왜 해당프로그램이 여러 다른 교육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생각을 쓰면 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광명시 가족센터

2) 프로그램 소개

3) 프로그램 특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40만 명이 넘는 외국인의 유입으로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다문화 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아시아의 이주여성들과의 국제결혼을 통해서 한국은 다문화를 받아들이게 되고 20세기에 들어 한국 남성과 중국 조선족과의 결혼이 증가하기 시작한 때로부터 국제결혼의 수와 비율은 급증했다. 이에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 내 빈곤층의 비율이 높고 가구소득이 낮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회보험료 및 전기 수도세 미납과 체납 등을 경험한 비율이 30%로 나 탔다. 통계청에 의하면 2011년 총이혼 건 중 외국인과의 이혼이 전체 이혼 건의 10, 1%를 차치할 정도로 가족해체의 문제가 심각하고 외국인과의 이혼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결혼이민자들이 이혼이나 사별을 경험하며 빈곤을 더욱더 많이 경험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전국 200개소로 확대해서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한국어 교육, 다문화 가족 통합교육, 다문화 가족 취업 연계 및 교육, 상담의 기본사업 외에도 특성화 사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 자체는 안정적인 한국 사회의 정착에 대한 도움을 주는 것이지만 그들이 가지는 빈곤 문제, 언어적,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부적응 등의 문제를 해결해주기도 한다. 이에 다문화 가족 지원 프로그램 가장 의미 있다고 평가되는 교육 주체를 하나 정해서 해당 프로그램에 관해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1. 광명시 가족센터 https://gmfc.familynet.or.kr/center/
2. 하희란 (2013) 다문화가족 지원프로그램 운영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경남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창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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