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IDD의 지적장애 정의에서 다차원 모델을 구성하는 5가지 요인을 적고 교사가 제공해줄 수 있는 지원활동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23 / 2022.08.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AIDD의 지적장애 정의에서 다차원 모델을 구성하는 5가지 요인을 적고 교사가 제공해줄 수 있는 지원활동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3가지 이상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AIDD의 지적장애 정의에서 다차원 모델을 구성하는 5가지 요인
2. 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원활동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적장애에 대해서는 여러 곳에서 정의를 달리 하고 있다. 당연히 법률적인 정의가 있고, 기관마다 정의가 다르다. 그중 미국지적발달장애협회(AAIDD)에 따르면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양 양역에서 유의하게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로 정의하였다.
..

Ⅱ 본론
1. AAIDD의 지적장애 정의에서 다차원 모델을 구성하는 5가지 요인
지적장애의 낮은 능력을 나타내는 용어로 과거에는 천치, 백치, 정신박약과 같은 부정적 의미가 포함된 용어들이 사용되었으나 현재에는 인지 기능의 문제가 결손이 아닌 발달 지연의 결과라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로 지적장애라고 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 이미라,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인지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동의대, 2012
- 박인형, “발달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전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에 대한 기초 분석”, 서울여대, 2014
- 송주미,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준비에 대한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 단국대, 2013
- 방지희,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언어중재 특성 분석”, 단국대, 2013
- 정희정, “경계선 지적기능장애 아동의 특성 연구”, 숙명여대, 2006
- 신진숙, “유전적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수적 방안 탐색”,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8
- 주휘경, “지적장애 청소년의 정기적 신체활동 참여가 긍정적 자기인식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의정부, 2021
- 박정식, “AAIDD 11차 지적장애 정의와 분류 체제의 함의”, 대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간호총정리
  • 예, 심근 세포막손상시 CK, LDH, GOT를 보고 심근세포막 손상의 임상적 기준이 됨)5. 지방간: 간세포내에 중성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초래(유리지방산이 간으로 운반되는 과정에서부터 지단백의 형태로간에서 분비되는 과정중 한 곳이상의 결함때문)6. 세포적응의 형태• 위축(atrophy) : 세포 크기의 감소로 조직의 질량이 줄어듦(조직사용의 감소, 영양부족, 노화 등)• 비대(hypertrophy) : 세포크기의 증가로 질량이 커짐(심근비대, 운동으로 인한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예절을 중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18.자기소개서 작성에서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을 어필하기에 적합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1.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기업의 문화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가2. 구성원으로써 기업 내에서 팀웍을 잘 이룰 수 있는가.3. 자신의 장-단 점을 작성하는데 자신의 개선을 위해 단점을 잘 기록 한다.4. 기업이 원하는 전문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정답 3. 자신의 장-단 점을 작성하는데 자신의 개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는 정의. 객관성이 결여되었다는 것이 한계.서술적 정의교육의 현상과 모습을 구체적 용어로 정의. 객관적 파악은 용이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조작적 정의교육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하고 정의. 합리적과학적 설명은 가능하나, 방향제시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예방, 건강회복, 장애나 죽음에 대한 수월한 대처1) 건강증진Ÿ 건강: 최적의 기능 or 안녕(well-being)상태. 질병 없는 상태 X → 신체적사회적정신적 요소 포함(세계보건기구에의해 정의)Ÿ 건강증진: 개인의 안녕 + 건강 잠재력 증가시키는 것. 간호활동의 기본 목표-대상자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양식 택하도록, 건강은 자신의 책임임을 받아들이도록 격려-건강이란 질병이 없는 상태 아니고 그 이상임, 건강 증진 or 저해 요인과 행위 교육 →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수법 지식- 특정 학생에게 어느 교과나 주제를 특정한상황에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þ 슐만의 교사 지식 :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노인의 신체적정신적 변화 등에 관한 지식- 장애 유형에 따른 운동 방법 등에 관한 지식- 유소년의 행동 양식, 신체 발달 등에 관한 지식þ 스포츠 교육 학습자에게 영향을 주는 내적 요인- 학습자의 기능 및 발달 수준- 학습자의 체격 및 체력- 학습자의 동기 유발 수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