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문화에 대한 시대별 변화 및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주문화에 대한 시대별
변화 및 실태 분석
사람들의 가치, 신념, 그리고 세상에 대한 인식 등으로 구성되며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 되면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1. 문화란
사람들이 술을 마실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주 문화로는
어른과 술 마실 때 고개 돌리기, 양손으로 잔 받기 등이 있다.
음주문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2. 음주문화란
3. 우리나라의 음주문화
1) 선조들의 음주문화
제천의식 때에 마을 단위로
술을 빚어 음주와 가무를 즐김
삼국 시대 전기
부족국가 시대
(부여, 고구려, 동예, 삼한)
귀족 중심으로 술이 자가 제조, 소비되는 형태
삼국시대 후기
귀족들을 대상으로 술을 판매하는 업소가 생김
ex) 백제 의자왕과 삼천 궁녀
-> 술로 인해 나라 망함
ex) 통일 신라 원효대사
-> 서민 대상 술집 생김
(중생 구제 위해 스스로 저작거리에서 술 마시고 서민들과 어울림)
*
3. 우리나라의 음주문화
2) 1910~1960 년대의 음주문화
1910년 한일 합방 후
나라를 잃은 우울과 통분을 삭히는 술을 마심
Ex) 변영로 선생의 명정 사십년 中
일제 - 강제 단속
-> 전통가(家)양주를 말살시킴
(이때부터 우리나라의 술은 개량식 약주 및 막걸리,그리고 소주로 획일화 됨)
해방 후
6.25 -> 서양술 보급
(부유층들은 고급 양주 선호)
서민들이 집에서 술을 담그기 시작
->획일적인 개량식 막걸리가 주종 이룸
“나는 거의 술로서 일생을 보냈다.
그렇다고 새삼스레 울고불고 몸부림칠 까닭은 추호도 없고,
일이 이렇게 된 바에야 나의 여생이 얼마나 될지,
변절을 개자식이나 돼지 손자로 아는 이상,
끝끝내 한결같이 마시고 마시고,
꽃 꺽어 산(算) 놓고 또 마시다가 마지막 날 도래할 때
의사나 용사처럼 기꺼이 죽을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발달사] 시대별 ‘연고광고’의 변화 및 분석(의약품광고 규제를 중심으로)
  • 시대별 광고 기법 변화를 살펴본다는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과거 60년대에서 최근 2000년대에 이르기 까지 잡지에 실리거나 텔레비전에서 방영되었던 연고 광고의 내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1) 양적 분석광고에서의 가장 큰 목적은 제품을 홍보해서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 광고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도 홍보하려는 제품일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시대에 따라 연고 광고에서 다루어지는 제품에 대한 소구 방식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분석팀 단위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과업의 할당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업무의 분권화가 진전) 개인은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이 부여되어 팀 단위로 책임감 있는 업무수행이 가능해져 책임경영체제의 기반이 조성된다. 또한 직위와 직책의 분리 운영을 가능케 하여 능력과 업적위주의 인사실현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승진적체 및 부문간 승진 편차에 따른 우수인재의 사기저하와 이직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분석 63 「시사매거진 2580」 아이템 분석 72 「PD 수첩」 아이템 분석 74 전문기자 현황(1994년과 2000년 비교) 105 신문사 전문기자의 전직 106 기자에 대한 평가 시대별 추이 107그림 및 사진 차례 저널리즘의 구분 7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진 구성 53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8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기준 81 전문기자의 정의 106 뉴스에서의 일반적인 재연의

  • 여가의 관점에서 본 대학생의 음주
  • 음주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4) 하나의 독립적인 여가생활로서의 음주음주가 하나의 문화로 정착 되면서 그에 대한 수요 증대 및 인식의 변화로 술은 이제 단순하게 마시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주류와 관련한 전공 학과 및 교양 과목, 동아리는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분주한 일주일을 마치고 주말에 전문 와인 Bar를 방문하거나 동아리를 통해 술 자체의 매력을 느끼고 여가생활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즉, 노동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문화 및 사회의 본질을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재고하는 입론을 굳혀 가고 있었다(Bright 1964b, Hymes 1974 : 207-208). 1.3. 세 가지 하위 분야-언어학적 접근, 인류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1.3.1. 언어학적 접근언어학적 접근이란 언어학의 배경 지식을 가진 연구자들이 다수의 제보자로부터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 변화 과정이나 언어 변이형의 사회적 분포를 분석하여 일반 언어학 이론의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