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계몽운동이란 문명개화론 사회진화론 교육과 식산 민중계몽운동 교육구국운동 경제구국운동 정치구국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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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계몽지식인의 현실인식과 대응
목차
1. 애국계몽운동이란?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1. 문명개화론
2.2. 사회진화론
2.3. 교육과 식산
3. 애국계몽단체
3.1. 초기 계몽단체
3.2. 주요 계몽단체
3.3. 주요 학회
4.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4.1. 민중계몽운동
4.2. 교육구국운동
4.3. 경제구국운동
4.4. 정치구국운동
4.5. 민족문화운동
4.6. 독립군기지 건설운동
5. 105인 사건
6. 의의와 한계
1. 애국계몽운동이란?
1905년 을사조약부터 1910년 한일합방 때까지 지속된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을 말한다.
실학으로부터 개화파,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로 이어진다.
애국계몽가들은 자강을 위해 실력양성을 주장했고, 그 방편으로 ‘교육’과 ‘식산’을 가장 중히 여겼다.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1. 문명개화론
개화사상(동도서기론) → 문명개화론
교육과 실업의 발전만이 근대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실력양성론으로 구체화
문명개화라는 말은 후쿠자와 유키치로부터 비롯
인류의 역사는 야만(野蠻) → 미개(未開) → 반개화(半開化) → 문명개화(文明開化)
But, ①인류의 역사를 일원론적인 것으로 보았고, ②서구근대화만이 문명국으로 가는 길이라는 비주체적인 인식과 태도를 낳고, ③전통과 풍속을 천대하고 서구문명을 추종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2. 사회진화론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 제기한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의 논리를 사회학자들이 인간사회에 적용한 것 → 19세기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는 논리
사회진화론이 동양에 수용되면서 변용이 일어남
① 약자에서 강자가 되기 위한 논리
② 개인이 아닌 국가 단위의 논리
한국에 본격적으로 수용되는 것은 주로 1900년대 양계초의 <음빙실문집>을 통해서였다.
‘생존경쟁’, ‘우승열패’, ‘약육강식’ → 실력양성을 통해 일본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국권회복이 가능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2. 사회진화론
긍정적인 측면
① 국권회복을 위해 ‘자강’해야한다. → 교육과 식산의 발전
② 민족주의를 고양시켰다. → 애국심 고취, 국문과 국사의 발전
부정적인 측면
① 의병항쟁을 부정적으로 인식
② 국권침탈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았다. → 일본의 탓이 아닌 힘이 부족한 우리의 탓
③ 인종주의가 두드러졌다. → 러일전쟁을 지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적
유영렬 외, 『한국사』 43권, 국사편찬위원회, 1999
유영렬,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12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7
강만길 외, 『한국사』 12권, 한길사, 1994
최기영,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13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인터넷
그림1, http://cafe.naver.com/jinjjasimsim/75, 한국지도(2012-05-25)
그림2, http://news1.kr/articles/656660, 뉴스원 ‘항일 언론의 선구자 베델선생 8일 103주년 추모기념식’, 이재욱 기자 (2012-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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