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계몽운동이란 문명개화론 사회진화론 교육과 식산 민중계몽운동 교육구국운동 경제구국운동 정치구국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계몽지식인의 현실인식과 대응
목차
1. 애국계몽운동이란?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1. 문명개화론
2.2. 사회진화론
2.3. 교육과 식산
3. 애국계몽단체
3.1. 초기 계몽단체
3.2. 주요 계몽단체
3.3. 주요 학회
4.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4.1. 민중계몽운동
4.2. 교육구국운동
4.3. 경제구국운동
4.4. 정치구국운동
4.5. 민족문화운동
4.6. 독립군기지 건설운동
5. 105인 사건
6. 의의와 한계
1. 애국계몽운동이란?
1905년 을사조약부터 1910년 한일합방 때까지 지속된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을 말한다.
실학으로부터 개화파,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로 이어진다.
애국계몽가들은 자강을 위해 실력양성을 주장했고, 그 방편으로 ‘교육’과 ‘식산’을 가장 중히 여겼다.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1. 문명개화론
개화사상(동도서기론) → 문명개화론
교육과 실업의 발전만이 근대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실력양성론으로 구체화
문명개화라는 말은 후쿠자와 유키치로부터 비롯
인류의 역사는 야만(野蠻) → 미개(未開) → 반개화(半開化) → 문명개화(文明開化)
But, ①인류의 역사를 일원론적인 것으로 보았고, ②서구근대화만이 문명국으로 가는 길이라는 비주체적인 인식과 태도를 낳고, ③전통과 풍속을 천대하고 서구문명을 추종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2. 사회진화론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 제기한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의 논리를 사회학자들이 인간사회에 적용한 것 → 19세기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는 논리
사회진화론이 동양에 수용되면서 변용이 일어남
① 약자에서 강자가 되기 위한 논리
② 개인이 아닌 국가 단위의 논리
한국에 본격적으로 수용되는 것은 주로 1900년대 양계초의 <음빙실문집>을 통해서였다.
‘생존경쟁’, ‘우승열패’, ‘약육강식’ → 실력양성을 통해 일본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국권회복이 가능
2. 계몽운동가의 현실인식
2.2. 사회진화론
긍정적인 측면
① 국권회복을 위해 ‘자강’해야한다. → 교육과 식산의 발전
② 민족주의를 고양시켰다. → 애국심 고취, 국문과 국사의 발전
부정적인 측면
① 의병항쟁을 부정적으로 인식
② 국권침탈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았다. → 일본의 탓이 아닌 힘이 부족한 우리의 탓
③ 인종주의가 두드러졌다. → 러일전쟁을 지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적
유영렬 외, 『한국사』 43권, 국사편찬위원회, 1999
유영렬,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12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7
강만길 외, 『한국사』 12권, 한길사, 1994
최기영,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13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인터넷
그림1, http://cafe.naver.com/jinjjasimsim/75, 한국지도(2012-05-25)
그림2, http://news1.kr/articles/656660, 뉴스원 ‘항일 언론의 선구자 베델선생 8일 103주년 추모기념식’, 이재욱 기자 (2012-05-14)
6
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