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사법시험 로스쿨 제도 프로그램 논리모형 법학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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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스쿨
제도
발표순서
정책설명
프로그램 논리모형
선행연구 검토
정책평가
W.Dunn의 평가기준 적용
결론
정책설명
사법시험의 대체재, 로스쿨
정책설명
: 법조인이 될 자격을 검정하는 시험 제1차 객관식, 제2차 서술형 주관식, 제3차 면접 등 세 차례의 시험을 통해 법조인 선발
사법시험
정책설명
사법시험의 문제점 등장
1. 복잡한 사회문제의 해결능력 배양 불가
2. 법조인의 수 제한 → 특권계층화
3. 법률서비스의 가격 상승
4. 특정학교 합격자들의 순혈주의
정책설명
사법시험의 문제점 해결
“로스쿨 제도”
(법학전문대학원)
정책설명
로스쿨 제도의 취지
1.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법조인 양성
2. 다수의 법조인 양성
→ 법률서비스 비용하락 유도
3. 특권의식 척결
4. 순혈주의 해결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원, “법학전문대학원제도 도입 결정과정 분석(정책네트워크 모형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상수, "로스쿨법의 제정과정에 대한 법사회학적 해석", 서강법학, 2010
진상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법 제정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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