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특성(자폐아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아동의 특성(자폐아의 특징)
목차
자폐아동의 특성(자폐아의 특징)
I. 의사소통
II. 사회적 특성
III. 행동적 특성
IV. 인지적 특성
V. 감각·운동적 특성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특성(자폐아의 특징)
자폐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으로 요구되거나 기대되는 행동, 기술, 기능수행, 학습, 언어 등에서 매우 이질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자폐성장애를 가진 집단의 특징을 밝히고자 하는 노력은 주로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인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관심과 활동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핵심 결함 영역과 더불어 감각과 운동, 인지적 특성을 선행 연구들에 근거하여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I.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은 구어적 비구어적 능력 및 상징체계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보내며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며, 이는 가족과 학교, 지역사회에 참여하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영아기의 시선 응시에서부터 나아가 사람, 행동, 사물,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요구되지만, 자폐아동들은 세상에 대하여 제한된 이해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구어발달이 전무할 수도 있고, 매우 높은 수준의 현학적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개인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자폐아동 중 적어도 1/3 이상이 구어발달상에 결함을 보이며, 약 50%는 기능적인 말을 결코 발달시키지 못한다.
자폐아동은 기능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즉각 반향어와 지연 반향어 같은 제한된 연어적 체계를 사용하여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등 제한된 의사소통 기능을 사용한다.
대다수의 자폐아동들은 연어의 내용과 형식에서도 또래 아동들보다 지체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대화에 대한 자발적 시도가 거의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B)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4B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성장애를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

  •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놀이중심 자폐아 점토놀이 장애아지원 필요한 놀이상황대한 교사이해및통합교육위한 지원방향기술하시오0
  • 아동도 정상인과 같이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타고 났다고 볼 수 있다. 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성장애를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

  • 자폐증의 특징과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조사한 후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자폐아동들에게 치료적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증의 특징과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조사한 후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자폐증의 특징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아동정신과 의사 Kanner에 의해서 자신의 클리닉에 의뢰된 환아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에 대한 연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자폐 증후군에 대해서 기술되어졌다. 그가 보고한 11명의 사례들은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 [유아정신질환] 반응성 애착장애
  • 특성은 반응성 애착장애와 자폐증을 구분하여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자폐아와 유사하게 눈맞춤이나 호명반응이 부족하고 혼자서만 놀이하려 하며 사람에 대한 관심이 없다. 그러나 자폐와는 달리 특이행동이 빈약하거나 없으며, 다양하고 적극적인 자극제공시 아이의 발달 및 정서변화가 눈에 띄게 달라지게 된다. 또한 다른 장애와는 달리 엄마의 놀이태도가 매우 부적절 하다는 것이 특징적이다.반응성 애착장

  •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 자폐아 부모와 정상아 부모의 정격 특성과 육아법에 차이가 없다.소아기 자폐증(Childhood Autism)소아기 자폐증(Childhood Autism)1.사회적 상호작용의 이상이 질환의 핵심 양상은 타인과의 사회적인 사회관계를 형성 못함상호작용에서의 행동적 이상은 자폐장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타인의 존재에 대한 인식의 결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 하 지 못함. 이들은 공감하는 능력이 상당히 결여됨자폐아동의 행동양상에 따른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