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목차
[의사소통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I. 음성장애
II. 유창성장애
III. 청각장애
* 참고문헌
[의사소통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I. 음성장애
사람의 음성은 음도, 강도, 음질로 인지된다. 음도와 강도에서의 변화는 말소리의 강세 형태의 일부분이며, 음질은 말소리 발화뿐만 아니라 말의 비언어적 측면과도 관련이 있다. 아동들 중에는 부적절하게 낮은 음도의 음성으로 울거나 비성이 지나친 발성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음성에서 나타나는 음질, 음도, 공명의 결함은 후두질환의 증상일 수 있다. 학령기 이전에 아동의 목소리가 계속해서 변한다면 후두에 대한 철저한 검진이 요구된다. 아동의 음성장애는 어쩌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을 정도의 심각한 후두질환의 초기 증세일 수 있다. 어린 나이에 겪는 음성 문제는 음성치료보다는 의료적 처치가 우선되어야 한다.
발성 곤란(dysphonia, 무성증)으로 후두를 관찰한 결과 기질적 병변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후두의 오용과 관련된 음성 문제인 기능적 발성 곤란으로 진단된다. 발성 곤란은 악성종양 같은 기질적 문제라기보다는 아동이 음성을 부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쉰 목소리, 낮은 음도, 기식 음성과 같이 원래의 음성과는 다른 음성이 되는 경우다. 대부분의 아동은 고함치거나 소리를 지론 후에 일시적으로 쉰 목소리를 경험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만성적인 위액의 역류로 성대가 자극을 받은 상태에서 아동이 놀이를 하는 동안 공룡의 음성을 흉내 내거나 하여 낮고 쉰 음성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후두의 상황을 악화시킨다.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성장애의 기질적 원인으로는 유두종, 육아종, 후두횡경막, 성대비후(thickening), 성대결절, 알레르기 혹론 감염, 감염되어 비대해진 편도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청각을 통해 언어의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는 경우)- 원인: 유전, 미숙, 모자 혈액보적합, 뇌막염 - 아동의 특징: 의사소통의 어려움. 인지적인 발달은 언어발달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청각 장애아는 인지능력에 장애가 발생 할 수 있다.3) 언어장애 아동-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구분: 조음장애(발음이 부정확한 상태), 유창성장애(발성, 말의 리듬이나 속도조절에문제가 있는 경우), 음성장애(공명장애

  • 의사소통 발달영역에 대한 교수방법
  • 의사소통장애2-1의사소통장애란미국언어청각협회“구어, 문어, 기타 상징체계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데에 손상을 입은 것으로, 여기에는 언어의 형식과 내용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언어 기능이 포함된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언어의 수용 및 표현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기능적 음성장애가

  •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분류(말장애, 언어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언어장애와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로 구분하고 있고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는 아동언어장애, 조음 ․ 음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신경말장애, 신경언어장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미국의 경우, 정신의학회(DSM-IV)에서는 표현언어장애, 혼재성 수용-표현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 그리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로 분류하고, 미국 언어청각협회(ASHA, 2007)에서는 의사소통장애를 크게

  • 조기 유아 특수교육 - 의사소통장애 종류, 평가 및 치료
  • 조기 유아 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종류, 평가 및 치료 -목 차Ⅰ. 서론 Ⅱ. 본론A. 조음장애B. 음성장애C. 유창성장애D. 언어장애Ⅲ. 결론Ⅰ. 서론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장애라는 용어는 사람 간의 의사교환 과정 결함,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려는 대뇌의 중추신경과정 결함 그리고 언어를 말로 실행하는 생리과정 결함 등을 모두 포함하고 통용된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대뇌과정 결함만을 의미하므로 아

  • [언어장애] 언어장애의 정의, 원인과 언어장애의 분류 및 언어장애의 특성에 관한 고찰
  • 장애의 분류 및 언어장애의 특성에 관한 고찰Ⅰ. 언어장애의 정의 Ⅱ. 언어장애의 원인Ⅲ. 언어장애의 분류1. 조음장애2. 유창성 장애3. 음성장애1) 음도장애2) 강도장애3) 음질장애4) 기호장애(언어장애)Ⅳ. 언어장애의 특성1. 신체적 특성2. 감각기능3. 지적특성4. 학업성취도5. 행동 및 일반적 특성참고문헌Ⅰ. 언어장애의 정의 특수교육 진흥법 정의 :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