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부문의 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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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부문의 재정
민간부문은 서비스이용료, 자발적 기여, 기업복지, 비공식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서비스이용료
서비스이용료는 사용자부담금(user fee)으로써 서비스이용에 따른 이용료를 말한다. 서비스이용료 부과에 대해서는 찬반의 대립이 있다. 찬성의 입장은 서비스이용료의 장점을 언급한 것이고, 반대의 입장은 서비스이용료의 단점을 지적한 것이다. 찬성의 입장은 첫째로 민간부분의 예산수입의 증대 측면을 든다. 이는 선구적이고 탄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부분 재정자립도에 순기능을 할 것이다. 둘째로 서비스 남용을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서비스 무상이용은 불필요한 서비스까지 제공해야 하는 남용이나 오용사례를 발생시킬 수 있다. 셋째로 과도한 서비스 수요억제 효과 측면을 제시한다. 소비자는 적절한 서비스이용료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넷째로 수요의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을 든다. 이는 수요자의 우선순위 변화와 소비계층의 변화를 의미한다. 다섯째로 효율성 증대를 주장한다. 보다 저비용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여섯째로 새로운 사회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이 그 예이다.
반대의 입장은 저소득층의 상대적인 부담이 크므로 소득재분배에 역진적이고, 저소득층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반대한다.
2) 자발적 기여
자발적 기여는 개인기부, 재단기부, 기업기부, 유산기부(유종) 등이 있다. 보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결된 부분이다.
후원금, 기부금, 회비, 모금, 수익사업 형태로 나타난다. 자발적 기여의 필요성은 국가의 실패에 대한 대안으로서 기능, 특정 지역이나 집단의 특수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 새로운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을 든다.
그러나 자발적 기여에 대한 세금감면혜택이 주로 중상위층에 돌아가므로 소득 역진적인 성격이 나타날 수 있고, 국가 전체적인 정책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으며, 재원조달이 불안전하다는 문제점도 있다.
3) 기업복지(직업복지)
기업복지는 피고용자나 그 가족에 대한 기업연금, 차량운행비, 자녀학비, 유급휴가, 주택지원 등을 말한다. 실업자를 제외한 고용자가 대상이므로 소득재분배상 역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러한 역진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기업복지가 장려되는 이유는 첫째로 국가 측면에서 기업복지의 확대가 국가의 사회보장 수요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둘째로 기업측면에서는 세금 혜택이 있고, 우수한 인력의 확보, 노사의 안정, 충성심 강화, 생산성 증대라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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