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8 / 2020.08.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인문사회계열] 집단치료에 관한 정리
- [집단놀이치료][집단놀이치료 사회성발달][집단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집단놀이치료 사례]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분석
- [미술치료][집단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성격,발전, 집단미술치료의 의미,방법, 집단미술치료의 흡연예방교육, 집단미술치료의 장단점,방향
- 집단독서치료의 특성(집단치료를 통해 이루어지는 독서치료, 집단 독서치료과정의 역동성)
- [집단정신치료] 집단치료의 개념과 특징, 집단정신치료기법, 기타 치료(환경요법, 놀이치료, 예술치료, 최면치료, 심리극)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치료집단
목차
치료집단
I. 교육집단
II. 성장집단
III. 치료집단
IV. 사회화집단
* 참고문헌
치료집단
I. 교육집단
교육집단의 일차적 목적은 성원들이 자기 자신과자신이 속한 사회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은 병원, 학교, 교정기관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청소년 성교육 집단, 부모역할 훈련 집단, 대리모집단 등이 있다. 교육집단에서는 성원들이 보나 많은 정보나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이러한 정보와 기술, 그리고 지식들을 가르친다.
교육집단의 성원들은 배우고자 하는 공동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성원들의 일반적 속성도 유사한 것이 특징이다. 교육집단은 대체로 소집단이며, 성원간의 의사소통이나 집단토의를 가지를 기회가 있지만, 성원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자기표출(self-disclousure) 정도는 낮거나 보통 수준이하이다. 일반적으로 초빙강사, 전문가 또는 성원 한명이 교육을 하는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 표출을 하는 정도는 낮은 편이다. 그리고 자기 표출보다는 교육의 욕구가 이 집단에서는 더욱 중시된다.
II. 성장집단
성원들의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사고를 변화시켜 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장집단은 사회정서적 질병의 치료보다는 사회정서적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이런 유형의 집단으로는 참만남집단(encounter group), 잠재력 개발집단(human potential movement), 퇴직준비집단 등이 속한다. 이 집단은 개별성원들이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지지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고, 환류(feedback) 과정을 통해 성원의 성장을 돕는다. 성장집단은 성원상호간의 감정이입과 상호원조기능이 타 집단 보다 높기 때문에 성원들의 자기 표출 정도가 높은 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