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3 / 2020.08.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
노년기는 청년기, 중 장년기 동안 무겁게 젊어지고 있었던 사회적 경제적 책임에서 벗어나서 은퇴를 하여 인생을 정리하고 마감할 준비를 하는 생애주기의 마지막 단계다. 이 시기는 한 인간이 태어나서 아동기, 청소년기, 그리고 중 장년기를 거치면서 축적한 삶의 경험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과 불만, 자부심과 후회감 등 다양한 양가감정을 느끼면서 혼란을 겪는다. 이런 감정들은 중년기 후기에 시작되어 노년기까지 지속되는데 이러한 정서심리적인 변화는 뇌를 포함한 신체의 생화학적인 변화와 축적된 인생경험으로 인해 인지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I. 인지발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발달 1. 인지능력의 변화 52 2. 심리적 위기 52 제3절 사회적 발달 1. 안정된 가족생활 환경 - 53 2. 자녀교육 및 훈육 - 53 3. 직업적 성취와 직업전환 - 53 4. 여가활동 - 54 제4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 54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 55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 55 Ⅵ. 노년기제1절 신체적

  • [발달심리] 노년기의 발달
  • 제 16 장 노년기의 발달1. 노년기의 신체변화2. 노년기의 인지변화3. 직업과 은퇴4. 성격과 사회성발달5. 가족생활노년기의 의미 : 노년의 기준은 광범위하고 주관적이며 생물학적, 심리적 및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생물학적 의미 : 생식능력의 상실, 흰머리, 만성적 질병 등을 포함심리적 의미 : 개인이 노화하였다고 느낄 때를 노년의 기준으로 잡을 수도 있다. 사회적 의미 : 조부모 역할의 시작과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부모의 사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변화로 인해 노인에게는 고혈압, 동맥경화증, 암, 뇌졸중, 관절질환, 백내장, 치질환 등 각종 질환이 나타나게 된다.(권중돈, 2004) 노년기의 심리적 노화 양상은 감각기능․인지 및 정신기능․정서 및 성격의 변화로 나뉜다. 노인의 감각․인지․정신기능의 변화를 살펴볼 때, 우선 시각과 청각의 노화에 비해 미각과 후각의 기능은 그다지 현저한 기능의 상실을 보이지 않는다. 지각속도는 줄어들지만, 우리가 익히 선입견을 갖고 있는 노인의 지적능력

  •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존중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지원하며, 타인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격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도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도 방법은 아동의 성격, 능력,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여

  • 청소년기의 행동장애
  • 변화 또래로부터 인정은 이 시기의 인간 발달에서 다른 어떤 사회적 목표들보다 중요 사회적 인정은 사회적 유사성에 근거. 같은 놀기 위해서 다른 친구들처럼 말하고 입고 행동해야 함. 요약하면 청소년기의 경험은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함. 2.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 McDowell과 Brwon - 정서 및 행동 장애의 많은 정의들이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형성에서의 무능력, 타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행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