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이상행동 진단의 발달적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5 / 2020.07.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 이상행동 진단의 발달적 기준
목차
청소년기 이상행동 진단의 발달적 기준
(1) 연령부합성의 원칙
(2) 장래의 부적응과의 관련성
(3) 청소년기의 방황과 갈등
* 참고문헌
청소년기 이상행동 진단의 발달적 기준
(1) 연령부합성의 원칙(age-appropriateness)
웨너(Weiner, 1982)는 각 연령 단계의 발달과제에 대하여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대처방식을 곧 정상행동으로 정의하면서 동일한 연령의 또래집단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행동방식이나 혹은 이전 단계의 대처방식이 이미 그 효용성이 소진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남아 있는 경우는 정신 병리의 징표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각 연령 단계에 부합되는 행동이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가정). 예를 들면, 야뇨증, 과잉운동증, 성(性)정체감의 혼란을 나타내는 행동 등은 8세 이하의 아동들에게는 경미한 문제로 볼 수 있으나, 그 이후의 청소년들에게 동일한 문제가 나타날 때에는 보다 심각한 문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2) 장래의 부적응과의 관련성
청소년들의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구분하려고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는 장래 적응문제가 있을 청소년들을 미리 선별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 시기가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고 이후의 부적응과 관련이 없는 문제라면 이상행동으로 진단할 필요가 없겠지만 이후의 부적응과 밀접한 관계라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치료를 받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행장애] 품행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과 치료에 관한 고찰
  • 행동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① 타인이나 동물을 위협, 공격하는 행동② 재산 손실 또는 상해③ 거짓말, 사기 또는 절도④ 심각한 규칙에 대한 위반품행장애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들 중 적어도 3개 이상이 지난 12개월 동안에 나타나야 한다. 그리고 그 정도에 있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손상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이 장애는 반사회적 성격장애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 행동한다.지나치게 말을 한다.질문이 끝나기 전에 불쑥 대답한다.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심각한 부주의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은 12세 이전에 나타난다.심각한 부주의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은 2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존재한다.ADHD의 개념 및 특성 - 진단기준 -하위유형.복합형.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 충동성.ADHD의 개념 및 특성- 진단기준 -학습수행,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

  • [방통대 2016-2] 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행동의 원인으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제안되는 것 중의 하나는 뇌 손상 이론으로 성인의 두뇌 손상이 실어증이나 행동결함 요인과 원인을 같이한다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ADHD 아동의 약 15-20%가 뇌파검사에서 이상뇌파가 발견되었음을 보고 하였다.2) ADHD의 진단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진단기준으로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한 DSM-Ⅳ기준이 있는데, 진단기준 내용은 다음과 같다.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충동성에 대한 진단을 위해서는 표에

  • 우울증과 자살에 대해서
  • 이상 너를 괴롭히지 않을 거야”정서,행동적 단서갑작스런 행동변화, 활동 수준 증가/감소“이젠 정말 끝이야”“아무것도 내 상황을 바꿀 수 없어”“엄마,아빠 미안해”“내가 보여줄거야. 만족하길 바래”“안녕물건 정돈해서 주변사람들에게 나눠주는 행동소중한 물건이나 받았던 상장 버리기사람들에게 안녕이라고 인사하기용건없이 불쑥 연락해서 잘지내라 라고 할 때 불안해하던 아이가 갑자기 평화로워보임 자살의 징후자살위험

  • [특수아] 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행동특성-1) 주의력 결핍 2) 충동성 3) 과잉행동 4) ADHD와 관련된 문제행동3.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 2) 뇌손상 3) 뇌의 화학물질 이상 4)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4. ADHD아동의 발달적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5. 주의력 증진을 위한 부모의 할 일 -1) 틀 만들기, 산만함 줄이기 2) 노력에 대한 보상6. 측정도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평가 척도-DSM-IV 진단7. ADHD 기사 및 동영상- 내아이에드리운 ADHD공포 ,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