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모델 개입기술(체계적 둔감화, 이완훈련, 과제, 역설적 의도, 시연, 자기지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인지행동모델 개입기술
1. 체계적 둔감화
2. 이완훈련
3. 과제
4. 역설적 의도
5. 시연
6. 자기지시
* 참고문헌
인지행동모델 개입기술
인지행동모델의 행동적 접근법은 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절차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나 그 기본 가정에서는 다르다. 즉, 행동치료에서의 행동적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정서보다는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둔다. 그러나 이 모델에서의 행동적 기술은 그 기술을 통해 행동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각, 더 나아가 정서까지도 변화시키려는 데 더 강조점을 둔다. 대표적으로는 체계적 둔감화, 이완훈련, 역설적 의도, 시연 등이 있다.
(1) 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비현실적인 불안이나 공포를 가진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사건과 이완반응을 연합시켜 단계적으로 극복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불안한 상황에서부터 가장 털 불안한 상황까지를 이야기하도록 해서 위계 목록을 작성한 후, 가장 털 위협적인 상황에서부터 출발하여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단계별로 상상하거나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불안이나 공포를 제거한다. 이 기술은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한 이해와 동의를 구해 적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인지행동이론
  • 인지하기 위해 워커의 지시적 역할이 강하다,③ 두렸한 문제목록의 작성이 치료구조상 요청된다.④ 기간에 단기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⑤ 심리교육적 모델, 사회적대인 관계적 모델이다.⑥ 역동적 모델로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이 급속도로 이루어 진다. 행동주의기본원칙① 인간에일어나는모든현상(관찰되는것, 관찰되지 않는것)은 행동으로 본다.② 행동은 인간의 생활경험에 전생애에를 통해 학습된다.③ 정상적이지 않거나, 역기능적 행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기술 106. 치료 기법 131) Ellis의 합리정서치료(REBT) - ABCDE모형2) Beck의 인지치료3) 문제해결기술훈련7.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17Ⅱ. 인지행동 모델 개입 사례 231. 사례 개요

  • 인지행동 모델1
  • 개입한다. 클라이언트들은 그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러 온다. 이 때 Wer의 역할은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넷째, 과제 중심적이다. 과제는 인지 행동 모델의 중요한 특징이다. 과제의 역할은 치료사의 적극적이고 교수적 역할과 일치한다. 즉, 인지행동모델은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보게 한다. 새로운 기술은 연습을 필요로 하고, 과제는 연습 기회를 제공하며,

  • 인지행동과 발달
  • 인지행동과 발달차 례1. 이론적 배경1)주요 가정2)주요 개념과 원칙 및 실천기술3)주요 적용 영역 및 한계2. 개입과정과 사계1)개입과정2)사례적용인지행동모델의 개념개념: 인지행동이론은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통합한 것으로 두 이론이 각각의 독특한 특성을 갖는다. 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의 환경에 대한 사고, 인식, 해석이 정서와 행동의 결정요인이라고 보는 반면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모방과 관찰을 통해 학습된 것

  •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모델
  • 모델링관찰학습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시행착오학습을 거치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것9.시연발달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행동으로 숙달되도록 하는 것10.자기지시기법목표 선택, 목적행동 형성, 자기탐지, 계획의 실천 등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지침과 계획들을 세우는 것11.체계적 둔감화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