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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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사례관리의 개념 및 정의
II. 사례관리의 목적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사례관리의 개념 및 정의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사례관리의 용어는 보호관리(care management) 관리보호(managed care), 보호조정, 사례조정(case coordination) 계속된 보호조정, 계속조정, 서비스 조정(service coordination) 그리고 서비스 통합(service integration)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며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사례관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Rubin(1992)은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및 장애를 지닌 클라이언트들에게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그리고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전달의 한 방법이다.
이것은 구체적인 서비스의 직접적 제공 대신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제공자 간을 복합적으로 연결하는 복합적 통로로 사례관리자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실천영역보다 확장된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미국사회사업 백과사전(NASW, 1992)에서는 특정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경우 전문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고 다양한 서비스 패키지를 배정하고 조정 점검하여 평가와 옹호를 하는 서비스 제공의 한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II. 사례관리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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