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 지시적 의사소통 기법, 대인관계 개선과 갈등해결을 위한 개입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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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 지시적 의사소통 기법, 대인관계 개선과 갈등해결을 위한 개입기법
I. 지시적 의사소통 기법
II. 대인관계의 개선과 갈등해결을 위한 개입기법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 지시적 의사소통 기법, 대인관계 개선과 갈등해결을 위한 개입기법
I. 지시적 의사소통 기법
지시적 의사소통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취해야 할 행동을 조언하거나, 클라이언트가 미처 생각지 못한 다른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거나, 대안 중의 하나를 추천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지시적 기법은 그 적용 여부에 대한 논란이 많으며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미국의 사회사업 발달의 초기에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지시적인 태도를 많이 취하였다. 그 후 이러한 기법에서 드러나는 사회복지사의 우월적 위치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이 기법을 극히 자제하는 경향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사회복지사를 찾아오는 클라이언트가 무엇인가 구체적인 방법을 사회복지사로부터 기대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이 기법의 유용성을 다시금 거론하는 추세이다(Woods & Hollis 1990).
지시적 의사소통은 지시의 강도에 따라 몇 가지 표현방법으로 분류된다. 가장 강도가 강한 것은 단호한 지시이다. 예를 들면, "내 생각에는 취업훈련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와 같은 표현이다.
이보다 약간 강도가 약한 표현으로, 시험적 지시로서 "그렇게 일이 힘들면 다른 곳으로 옮겨 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지요."와 같은 표현이 있다. 가장 약한 지시적 방법은 함축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지시를 하는 것으로서, "상사를 직접 만나서 얘기해 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의 방법이 았다(Reid & Epstein 1977).
한편, 지시적 기법의 좀 더 완곡한 형태로 정보 제공과 조언이 있다. 조언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취해야 할 행동을 제안하는 것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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