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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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목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1. 정보 제공 기술
2. 조언 기술
3. 설명 기술
4. 격려 및 인정 기술
* 참고문헌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1. 정보 제공 기술
정보 제공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의사 결정이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기초생활 수급 신청을 하는 방법, 장애인 등록 신청을 하는 방법, 지역사회 내에 있는 주거시설 등을 이용하는 절차를 알려 주는 것이 해당된다. 이러한 정보 제공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에 중심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보와 관련하여 기관의 연락처, 위치, 담당자, 주요 업무 등을 알고 있어야 하며, 기존에 갖고 있던 정보가 최신 정보인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에 의뢰하는 경우, 물론 제일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이용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겠지만, 그 다음으로는 의뢰하기전, 그 기관에 전화를 건다든지 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려는 정보가 정확한지를 미리 점검하고 나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Trevithick, 2000).
한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정보는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능한 문서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2. 조언 기술
조언하기는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사회복지사의 진술을 의미한다(Sheafor et al. 1997,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1998). 클라이언트에게 조언을 할 때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정확한 정보와 그에 따르는 결과를 설명해 주는 것이고,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조언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조언은 정확하지 못하거나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에게 부정적 결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고 제한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 조언을 제공할 경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문제가 발생하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도록 만들 수 있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자기를 대신해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하거나 결정을 내려 달라고 하면서 직접적으로 조언을 구할 경우, 사회복지사는 관심을 표명해주면서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고 그 결과도 함께 직면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이야기하지는 말아야 한다. 그것은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무시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Poindexter et al., 1999).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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