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팜므파탈 이미지를 통한 피해자중심주의원칙의 왜곡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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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의 이미지는 지금까지 언제나 남성들이 섹슈얼리티를 인식하고 있는 태도와 시각에서 규정되어왔다. 여성은 성(性)적인 대상으로 남성을 유혹하고 때로는 파멸시키는 '창녀'로 존재하였고, 혹은 그와 정반대로 성적인 이미지를 거세당한 채 순수하고 모성애적인 '성모 마리아'로 존재하는 등 이미지 인식에 있어서 상반되는 입장이 공존해왔다. 즉,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규정은 사회·역사적 맥락속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는 남성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그때 그때마다 규정되었고 해석되어왔다.
예를 들어 19세기 유럽에서의 여성 모델을 살펴보면 이러한 여성 이미지가 사회적인 이데올로기의 강제에 기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세기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변화 속에서 당시 유럽을 지배하고 있던 카톨릭은 뭔가 이상형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었다. 프랑스대혁명을 비롯한 사회적 변혁의 움직임은 여성, 남성 모두에게 혼란을 가져왔기 때문에 양쪽 모두를 수긍시킬 상(象, image)은 꼭 필요한 것이었다. 이 때 카톨릭 진영에서 이상형으로 제시한 '성모 마리아'의 의미를 몇 가지로 살펴보면, '성모 마리아'는 카톨릭에서 이상적 여성상으로 여겨지는 '아내/어머니로서의 여성'과 '순결한 여성'을 모두 만족시키며 카톨릭 종교에 대한 영적인 구속력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여성을 가정의 수호자로
여기는 가부장적 질서를 견고히 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었다.
또 '성모 마리아' 이미지를 통해 살필 수 있는 개념은 '순결'이다. 이는 성(性)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도 예수를 낳아 성(聖)스러운 존재가 되었다는 점에서
참고문헌
여성의 역사 4부, 조르주 뒤비, 새물결, 1998.
여성과 사회, v.13,「성폭력-여성주체를 다시 묻는다」, 창작과 비평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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