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사회복지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사회의 사회복지패러다임
우리 사회는 대내외적인 여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지방정부의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공복지의 공급보다는 민간복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방정부의 재정지원의 한계와 복지수요의 증가 때문이다. 특히 지방정부간의 복지시설공급의 격차는 심각해질 것이므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사회는 노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핵가족화, 가족제도의 약화등 현대사회의 특징으로 우리사회에서 이미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노인문제, 유아문제, 청소년문제, 마약문제, 범죄의 증가 등 각종 사회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정부 스스로의 복지서비스 공급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 비해 사회복지서비스 시설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방정부는 주민들의 사회복지 수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지역간의 복지서비스 시설의 불균형을 해소하지 못하고 방치할 때 사회구성원들간의 이질성이 심화되고 고착화될 뿐만 아니라 낙후지역의 주민들의 상대적인 박탈감이 누적되어 국가발전을 저해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요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이용권역별로 이용자들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공급기준을 마련하여 지방정부별 공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중앙정부가 재정지원을 지방정부에 하고 사업상의 우선 순위는 지방의 사정에 따라 지방정부가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서비스는 지역주민의 욕구에 따르는 특수성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지방정부 차원에서 서로 간에 보완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발전과정
1. 사회복지제도 도입기(해방이후 - 60년대까지)
외원의존적 응급구호와 민간의존의 잔여적 복지시기
이 때의 사회복지의 특징은 한국전쟁으로 인하여 구호대상자가 엄청나게 폭발하였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즉, 전쟁기간동안 약 1,000만명에 달했던 요구호대상자가 54-57년동안에도 300만명으로 절대적인 규모로 남아있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거택구호와 시설수용구호 방식을 도입하여 이에 대응한다.
당시의 사회복지시설수도 크게 증가하여 45년 47개, 48년 127개, 1959년 691개로 급증하였으며 이중 육아시설은 1959년 현재 467개로 시설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전쟁고아 중심의 구호사업이 중심이 되어 사회복지제도가 자리를 잡아나갔다.
또한 이러한 시설수의 증가는 시설에 대한 감독, 지도, 통제의 경향을 띠게 되는 단초가 되었고, 당시의 행정명령으로서 마련된 ?후생시설 설치기준(1950.2.27, 시)?은 시설의 최저기준을, ?사회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설치허가 신청에 관한 건(1952.4.21)?은 시설의 허가제를, ?후생시설운영요령(1952.10.4)?은 복지시설의 종류구분 및 재단법인만의 시설운용 등을 각기 규정하게 되었다.
한편 휴전협정 후 난민정착사업, 주택복구 및 건설사업, 조선구호령에 부응한 생활보호사업, 천재지변에 의한 응급구호사업 등으로 방향을 선회하며, 사회복지 재원 상 외국원조의 의존도도 심각하게 된다. 예컨대 1958년 보사부예산에 대비한 외원 비중이 36.2%, 59년에는 27.9%정도에 달하였다.
이 시기에는 소득보장, 의료보장, 개인사회서비스가 분화되어 존립하지 않았고 시설수용보호와 거택구호라는 소득보장 중심의 응급구호활동이 주된 사회복지급여에 해당되었으며 의료보장의 영역에 대한 공적부문의 대응은 없었다. 대인사회서비스도 응급구호위주의 소득보장 영역과 분리되지 않은 채 비영리민간이 운영하는 시설구호와 구분되지 않았으며, 다만 혼혈아 및 고아의 해외입양사업이 그나마 소득보장과 분리된 대인사회서비스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당시의 사회복지는 아직 법령에 의한 체계적인 모습을 띠지 않은 채 시설에서의 응급구호 위주의 사회복지사업이 도입된 특징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12장 성인지적 복지정책
  •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여☻ 장애여성과 이중차별2. 노동분야 (1) 여성 경제 활동 참가율의 특징과 변화(2) 여성취업구조의 특징과 변화(3) 여성노동의 비정규직화 (4) 여성노동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5) 여성노동을 위한 복지정책 과제3. 법제분야(1) 여성복지 관련법의 성격(2) 여성복지 관련법의 체계(3) 헌법(여성복지 관련 최상위법) (4) 여성발전기본법☻ 여성복지 패러다임의 변화(5) 여성정책기본계획Ⅳ. 성인지적 한국사회복지정책의 발전

  • [노인복지제도와 노인복지정책] 복지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노인복지제도(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노인복지제도(노인복지정책)의 과제 분석
  • 사회문제로서 부각시키게 되었다. 결국 이렇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논의가 일어났다. Ⅱ. 복지패러다임 전환국회 예결위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노인요양시설 운영비 현실화와, 노인복지시설 2교대제 예산확보 문제로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 은만기 회장님을 비롯하여 협회 관계자들이 참으로 많은 노력을 했다.정부가 편성한 예산안에 계산되지 않은 보건복지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 현재 사회복지정책에서 패러다임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보장비는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그 이유는 그동안의 사회복지정책에서 극소수의 절대 빈곤층에게만 한정되고 사회구성원 전체의 삶의 위기에 대한 포괄적인 제도로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국 사회복지의 현재는 저부담, 저복지 정책에서 탈피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현재 사회복지정책은 다양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Ⅱ. 본 론1. 현재 사회복지정책의 패

  • 최근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 지역사회의 필요성에 대해
  • 지역사회복지최근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 지역사회의 필요성에 대해-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최근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1)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2)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3) 사회복지시설의 탈시설화4) 사회복지대상자의 증가5) 지방자치제2. 지역사회의 필요성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지역사회

  • [사회복지정책론] 현재 사회복지정책에서 패러다임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현재 사회복지정책에서 패러다임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정책이란2. 현재 사회복지정책의 패러다임1) 복지다원주의의 확산2) 수요자 중심의 복지원칙 강화3) 복지대상의 변화 및 확산4) 지역사회복지의 중요성 증대5) 고도화된 정보화 사회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사회에서 복지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 서구 선진국에서 나타난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