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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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윤리
사이버 공간의 특성
사이버 공간은 영토도, 권력도, 구조도 존재하지 않는 탈영토화, 탈구조화, 탈물질화, 탈육체화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른바 특별한 중심점이 없는 탈중심적개방적상호의존적인 네트워크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개방형으로 구성된 그물형의 네트워크에는 어떠한 중심도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이버 공간은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다. 인터넷의 경우, TCP/IP를 탑재한 컴퓨터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고 또 자유롭게 이탈할 수 있는 “개방형 인터페이스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탈구조화된 공간’ 이라고도 할 수 있다. 더욱이 기존의 매스 미디어들처럼 전문 기자나 방송인들만이 신문이나 방송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간단한 몇 가지 설비만 갖추면 인터넷 신문의 발행인이 될 수 있고, 또 인터넷 방송의 제작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것은 사회적 약자도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이며, 매스미디어에서 소홀히 다루어지는 주제나 의견도 여론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이점들은 기존 매스미디어의 수직적이고 시스템 중심적이며 폐쇄된 커뮤니케이션과는 확연히 다른 매체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사이버 공간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제공하는 기존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매스 미디어와는 달리 메시지 수신자의 의견과 요구가 반영될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신문과 같은 인터넷 미디어에서 인터넷 이용자는 정보의 소비자인 동시에 정보의 생산자이며 또 능동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들을 선택해서 접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과 차별화 된다.
셋째, 사이버 공간은 능동적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다.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바로 TV만 켜면 메시지가 쏟아져나오고 수신자는 이러한 메시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드리는 것이 아니라 수신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찾아 접근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능동성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메시지 접근이 자기가 원하는 메시지를 자신의 의지에 따라 찾아가거나 혹은 의도적으로 원하는 메시지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디어들과는 접근부터가 다르다.
넷째, 사이버 공간은 메시지의 내부 통제가 없는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기존 매스 미디어에서와는 커뮤니케이션 중간에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기능이 없다. 일반적으로 매스미디어에서는 메시지가 공중에게 전달되기 전에 내부 언론시스템에 의해 기사 내용이 수정되거나 보완 혹은 삭제되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사이버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는 이러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손질되지 않은 채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외부적 환경에 의해 규제되거나 간섭되지 않는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공간이다.
다섯째, 사이버 공간은 익명적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익명성은 커뮤니케이션의 발신자가 익명이거나 혹은 가명으로 전달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상대에 대한 선입견이나 주관적 편견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평등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한편으로는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단점으로도 평가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상대방의 정체성을 확인한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런데 익명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의 신분이나 성별, 나이 등과 같은 사회적인 요소나 목소리, 의상, 신체적 특성 등과 같은 개인 정보가 결여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책임성이나 도덕성 혹은 에티켓과 같은 행동을 기대할 수 없다. 결국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은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소에 대한 구속 없이 보다 편하게 자신의 감정이나 의도를 전달하는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상대에게 거짓 정보를 전달하거나 잘못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악용될 소지도 있다.
우리의 성(性) 윤리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성윤리는 페쇄적이였다. 그동안 성욕이 가지는 도덕적 지위는 자녀생산이라는 생물학적 목적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따라서 혼전 성관계는 안됐으며, 피임을 하지 않은 혼전 성관계는 허락되지 않았고, 뿐만아니라 피임을 하더라도 혼인 전에 성관계는 문란하다고 생각됐으며 허용될 수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서 해외의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성윤리는 점점 개방 되어졌다. 현재는 시내한복판에서 모텔을 수도없이 볼 수 있으며 One night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밤에 클럽이나 나이트 주점에서 만난 사람과 하루밤의 쾌락을 위해 성관계를 맺을 정도로 우리의 성문화는 서구의 문화의 유입으로 인해 개방되었다. 또, 이제는 자유주의자들이 성의 자유를 주정하고 나서서 당사자들의 합의만 있으면 어떠한 성행위도 인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들은 성윤리가 단지 사회적 관념을 통제하려는 의도를 가진 이데올로기의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성에 대해 보수주의적 입장 즉, 전통적인 관념에서의 성은 성 그 자체를 위한 성은 부도덕하고 무가치 할 뿐 아니라 심지어 마이너스 가치를 지닌다는 입장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인간의 본성과 목적에 부합할 때만 윤리적으로 합당하다. 성의 경우 출산만이 자연스러운 목적이기 때문에, 그 이외의 목적으로 행해진 모든 사정은 부도덕하다고 본다.
성에 대해 자유주의자적 입장은 일명 제한적 쾌락주의자. 한계 속에서-합의된 한계-쾌락을 추구한다. 성은 일차적으로 쾌락을 위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그들은 도덕적 성이 되려면 규범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는데, 우선 서로 합의하는 성인 당사자들 간에 이루어져야 하며, 적어도 그들이 행하는 일들이 자신에게 해롭지 않음을 알 정도로 충분히 성숙한 자들 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성은 타인에게 해악을 끼쳐서는 안 되고 그것은 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의 규범만을 지키면 자유주의자들에게 있어 혼전 성관계, 혼외 성관계, 동성애, 특이한 성 등은 모두 허용할 수 있는 범위에 있게 된다. 또한 그들은 훌륭한 성을 위해 사랑이 반드시 전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며 단지 타인을 성의 수단으로 이용하든지, 존엄성을 유린하는 행위일 경우에만 타락한 것으로 비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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