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문 들뢰즈의 이론으로 본관 객주체의 존재 가능성과 그 확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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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뢰즈의 이론으로 본 ‘관객-주체’의 존재 가능성과 그 확장성
얼마 전 한 프로그램에서, ‘해외의 한 드라마의 주인공이 극본 상 실종되자, 전국적으로 사람들이 실종수배를 내리고 주인공을 찾아다녔다.’라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 이는 실재는 존재하지 않는 극중의 주인공을 현실로 존재 하게하는 현상이 발생한 사건이다.
위 글에서 말하는 ‘관객-주체’가 바로 이것이다. 말하자면, 존재하지 않는, 실존하지 않는 영화와 같은 허상을 현실 속에 뿌리내릴 수 있게 하는 스크린 앞의 관객의 역할이다. 그들은 영화가 현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된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자면, 위 글의 글쓴이에게 있어 ‘관객-주체’라는 것은 단순한 연결점을 의미하진 않는다. 그보다 더 나아가 관객이 스크린을 보는 한, 관객 자신과 그 외의 현실은 망각 속에서 존재하지 않게 되는 시뮬라시옹이 일어나고 영화 속 현실이 실재의 현실을 치환하는 시뮬라크르가 되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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