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의 고고학2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야 고고학에 대해서
<목차>
서론
1.가야의 역사
2. ‘가야’라는 이름의 명칭유래
본론
3.아라가야
4.대가야
5.금관가야
결론
6.참고문헌
7.느낀점
서론
1.가야의 역사
가야는 변한(弁韓)의 12소국, 소국 연맹체, 초기 고대국가 등의 단계를 거쳤습니다. 서기전 1세기 낙동강 유역에 세형동검(細形銅劍) 관련 청동기 및 초기철기문화(初期鐵器文化)가 유입되면서 가야의 문화 기반이 성립되었습니다. 서기 2세기경에는 이 지역에 소국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3세기에는 12개의 변한 소국들이 성립되었으며, 그 중에 김해의 구야국(狗倻國: 金官加耶)이 문화 중심으로서 가장 발전된 면모를 보였습니다. 이를 변한 소국 연맹체 또는 전기 가야연맹체(加耶聯盟體)라고 부릅니다. 전기 가야연맹은 4세기 말 5세기 초에 몰락하고, 5세기 중엽에는 고령의 대가야국(加耶國: 加羅國)을 중심으로 한 후기 가야연맹체가 나타났습니다. 5세기 후반의 전성기에는 22개의 소국으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6세기 초에 대가야는 가야 북부의 대부분을 통괄하여 초기 고대국가를 형성하기도 하였으나, 가야 전역을 통합하는데 이르지 못하고 분열하였습니다. 그리하여 532년에는 김해의 금관국(金官國: 금관가야)이 멸망하고 562년에 고령의 대가야국이 신라에 멸망함으로써 나머지 가야 제국(諸國)들도 모두 신라에 병합되고 말았습니다.
2. “가야”라는 이름의 명칭유래
‘가야’라는 이름의 명칭유래에는 7가지 설이 있다고 합니다.
(1)가나(駕那)설: 끝이 뾰족한 관책(冠) - 가야의 지형적 특징
- 참고문헌
-
6.참고문헌
- 디지털고령문화대전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함안박물관 홈페이지
문화재청(사이버문화재탐방) 홈페이지
대성동고분박물관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
최종철, 2006, 일본을 낳은 나라 금관가야왕국, 미래문화사
정호완, 2007, 가야의 언어와 문화, 보고사
7.느낀점
처음 가야의 고고학을 정하고 자료를 찾아 봤는데 고고학과 관련된 자료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비중 있는 각 가야마다 틀을 정하고 유물들을 찾아보고 조사하다보니 각각의 연결고리를 찾게 되어 어려움도 조금 있었지만 무사히 과제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가야 고고학 과제를 통해서 각 가야마다 독특한 양식의 유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각 가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 되어 뿌듯했습니다. 특히 가야는 일본 지역에 문화재가 많이 분포 할 정도로 일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것을 역이용해서 가야가 일본을 모방했다는 주장과 임나일본부설로 말도 안 되는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