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1. 손다이크 (1874~1949)
▶ 미국 심리학자, 교육자, 메사추세츠주 출생
▶ 손다이크의 심리학 이론은 전세계의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특히 19세기 말부터 20세기초까지 약 50년 동안 미국의 심리학계를 지배하였다.
학계에서의 그의 인기는 세궈의 저서를 펴내면서 최고조에 달했으며 그는 연구생활의 전반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수백 번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손다이크는 일찍이 그의 저서에서 학습은 감각에 의한 인상과 행동하고자 하는 충도으이 연합이며 이러한 연합을 연대 또는 결합이라고 일컫고 이 결합을 강화기제에 의하여 강하게도할 수 있고 약하게도 할 수 있음을 밝혀싿. 그래서 손다이크의 이론을‘연대심리학’또는 단순히 ‘결합주의’라고 부르고, 이것이 전통적 S-R 학슴 심리학의 기원이 되었다.
2. 시행착오설의 학습실험 연구
손다이크는 닭, 고양이, 개와 같은 동물을 이용하여 문제상자 또는 미로 속에 가두어 놓고 어떻게 문제상자 속에서 밖으로 나올 수 있으며 미로의 목적까지 도달하는 가 하는 행도응ㄹ 관찰한 결과, 처음에는 우연적이고 맹목적인 시행과 착오를 거듭하는 가운데에 시간을 절약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실험하였다. 즉, 신행동을 학슴하는 데 있어서 추리와 사고에 의하여 학슴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탐색하고 몇 번이고 잘못된 행동을 반복하다가 우연히 문제가 해결되어 그 방법이 점차적으로 강화된다고 하는 것이다.
3. 학습의 3법칙
(1) 효과의 법칙
효과의 법칙은 반응의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자극-반응간의 결합이 잘 일어나고, 불만족스러우면 결합은 약화된다는 것이다. 즉, 상은 결합을 강화하고 벌은 결합을 야고하한다는 것이다
(2) 연습의 법칙
학습이 성립하기 위하여는 반복연습에 의한 특정한 반응의 성립과 문제사태와의 결합의 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즉, 연습을 하면 결합이 강화되고, 연습하지 않으면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3) 준비성의 법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쏜다이크,파블로프,스키너,거스리,헐,반두라)
  • ( 행동주의 이론 : 쏜다이크, 파블로프, 스키너, 거스리, 헐, 반두라) 1> 행동주의 이론(S-R이론 : 연합이론)손다이크(E.L.Thondike)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개념 : 손다이크는 지가사태에 대하여 생활체가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실험개요(쥐의 미로 실험) : 미로를 만들어 출발점에 쥐를 놓고 먹이가 있는 출구까지 어떻

  • [초등도덕교육론]행동주의 이론
  •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행동의 변화로서 학습은 특정 자극(S-stimulu)에 대하여 시행착오적 반응(R-respond)을 반복한 결과 그 자극과 반응이 연합됨으로써 일어난다 하여 시행착오라고 한다.손다이크의 실험 - 손다이크의 실험은 빗장이 설치되어 있는 문제상자 안에서 이루어졌는데, 이곳에 넣어진 고양이는 상자를 탈출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를 하게 된다. 점차 고양이는 만족한 결과를 주는 행동인 빗장을 건드리는 행동을 학습하게 되고, 결국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 행동주의이론과 아동학습 형성관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 설명Ⅰ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요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

  • [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 손다이크 - 시행착오설 이론1)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본질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할 때는 그들이 그것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르치고, 또 그 결과가 정반응일 때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Thorndike에 의하면, 학습은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후에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질 때 이루어진다. 따라서 그는 보상으로서 결과의 지식의 중요성을 인정한 최초 의 심리학자였으며, 그가 벌의 효과보다는 보상을 특히 강조한 것은 보다 허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