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1. 손다이크 (1874~1949)
▶ 미국 심리학자, 교육자, 메사추세츠주 출생
▶ 손다이크의 심리학 이론은 전세계의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특히 19세기 말부터 20세기초까지 약 50년 동안 미국의 심리학계를 지배하였다.
학계에서의 그의 인기는 세궈의 저서를 펴내면서 최고조에 달했으며 그는 연구생활의 전반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수백 번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손다이크는 일찍이 그의 저서에서 학습은 감각에 의한 인상과 행동하고자 하는 충도으이 연합이며 이러한 연합을 연대 또는 결합이라고 일컫고 이 결합을 강화기제에 의하여 강하게도할 수 있고 약하게도 할 수 있음을 밝혀싿. 그래서 손다이크의 이론을‘연대심리학’또는 단순히 ‘결합주의’라고 부르고, 이것이 전통적 S-R 학슴 심리학의 기원이 되었다.
2. 시행착오설의 학습실험 연구
손다이크는 닭, 고양이, 개와 같은 동물을 이용하여 문제상자 또는 미로 속에 가두어 놓고 어떻게 문제상자 속에서 밖으로 나올 수 있으며 미로의 목적까지 도달하는 가 하는 행도응ㄹ 관찰한 결과, 처음에는 우연적이고 맹목적인 시행과 착오를 거듭하는 가운데에 시간을 절약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실험하였다. 즉, 신행동을 학슴하는 데 있어서 추리와 사고에 의하여 학슴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탐색하고 몇 번이고 잘못된 행동을 반복하다가 우연히 문제가 해결되어 그 방법이 점차적으로 강화된다고 하는 것이다.
3. 학습의 3법칙
(1) 효과의 법칙
효과의 법칙은 반응의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자극-반응간의 결합이 잘 일어나고, 불만족스러우면 결합은 약화된다는 것이다. 즉, 상은 결합을 강화하고 벌은 결합을 야고하한다는 것이다
(2) 연습의 법칙
학습이 성립하기 위하여는 반복연습에 의한 특정한 반응의 성립과 문제사태와의 결합의 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즉, 연습을 하면 결합이 강화되고, 연습하지 않으면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3) 준비성의 법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