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요소를 적용한 주거공간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와 소비 세미나
문화적 요소를 적용한 주거공간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1.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같은 의식주 속 일상에서도 환경적 배경과 구성원들이 지니는 의미에 따라 생활방식 차이 발생; 문화마다 다름
-생활 속의 모든 문화적 산물이 디자인이란 과정을 통해 일상, 예술, 정체성 형성의 매체 역할
-행위(behaviors), 공간과 사물(artifacts), 인식이나 지식(knowledge)에 초점을 맞춰 문화에 대한 디자인적 해석과 이를 적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2
연구방법 및 범위
-생활 속에 존재하는 대상물과 이용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의 속성 발견
-규정되어지기 어려운 문화적인 현상의 특징과 요소를 형상화된 표현으로 도출하고자 함
-문화와 디자인의 관계성 -> 사례분석 ->디자인 적용방법 도출
2.문화와 디자인의 이해
1
문화의 정의 및 특성
-문화에 대한 정의는 시대, 학자, 다양한 관점별로 다르게 나타남
-물질적 대상 + 마음, 흥미, 태도, 기호 등
=특정 시대에 이룩한 생각, 제도, 기술, 예술 등을 총칭
-문화 : 광범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의미와 내용 변화, 수많은 변형과 시행착오 반복 -> 디자인과도 역사를 같이함
2.문화와 디자인의 이해
1
문화의 정의 및 특성
-인간이 고유의 문화를 형성하기까지의 단계와 영향성, 범위를 쉽게 이해
-인간성 : 기본적인 수준
-문화 : 인간의 감정 표현 방식은 문화에 따라 수정되어 질 수 있음
-성격 : 유전 + 학습(문화+개인 경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물류] 항공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활용전략(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사례)
  • 관한 연구, p90항공사 고객의 욕구를 분석, 적합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고객들의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국내 항공사 중심으로 알아보고 이러한 만족도가 항공사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향후 항공사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기초 자료가 되고자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항공사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항공사의 기능적 이미지 요소에 고객 만족도를 높이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환경과 다양한 유비쿼터스 적용에 관한 고찰
  • 적용 가능한 분야의 선택 등을 통하면 성공적인 u커머스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Ⅵ. 유비쿼터스 주거환경1. 미래형 유비쿼터스 아파트국내최초로 유비쿼터스 개념을 도입한 미래형 아파트가 등장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신라호텔에서 유비쿼터스 아파트를 선보이고 기술(U-테크), 성능(U-퀄리티), 디자인(U-디자인), 서비스(U-서비스)를 포함한 신개념 주거 공간, 래미안 U플랜을 발표했다. 이날 삼성건설이 선보인 유비쿼터스 아파트에는 ▲

  •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해]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해
  •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해목 차Ⅰ.인테리어 디자인 개념 및 정의 1.인테리어 디자인 개념2.인테리어 디자인 공간의 정의3.인테리어 디자인 공간의 구성요소Ⅱ.인테리어 디자인 표현요소 1.기초언어2.디자인 기초원리3.드로윙Ⅲ.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세스 1.기초 조사분석2.조닝과 동선3.공간계획4.색채 및 재료설정5.가구와 조명계획Ⅳ.SECTION별 전개 1.침실2.거실3.아이들방4.부엌5.욕실Ⅴ.인테리어 디자인스타일 1.모던 스타일2.엘레강스 스

  • 근․현대 건축디자인의 변화와 특징에 관한 연구
  • 디자인은 기능성(function)과 심미성(beauty)을 합리적으로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기능성(function)이란 합목적성, 또는 실용성이라고도 하며, 심미성(beauty)은 인간의 끊임없는 아름다움의 추구에 대한 디자이너의 주관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는 미적 의식을 말한다. 즉, 건축디자인은 기능성(function)을 위한 과학적인 연구와 함께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과도 관련되어 미학(aesthetics)에 관한 연마를 통한 심미성(beauty)의 실

  • [조각건축] 건축과 조각의 관계와 존재방식에 대한 연구
  • 공간으로서, 내부공간의 기능에 따라서 겉피를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또한 건축은 시공과 설계를 필요로 한다. 즉, 건축물은 심미적 효과보다 내부 공간의 기술력 등이 좀더 중시된다. 하지만 건축가들은 미적표현에 점차 욕심을 내었으며, 미술관, 갤러리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가능했고 또한 기술력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건축이 미를 추구하는것에 중점을 두게되면, 즉 디자인이 건축물의 기능을 압도하게 될시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