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본인의 가족사를 돌이켜 보고이 가운데 본인 혹은 본인의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다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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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생활교육] 본인의 가족사를 돌이켜 보고이 가운데 본인 혹은 본인의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다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작성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가족문제
2. 본인의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다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부부 관계 향상을 위한 부부성장교육
1) 부부성장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2) 부부성장 교육의 목표
3) 부부성장 교육의 원리
4) 부부성장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작성단계
3. 주제를 선택한 이유
1) 문제해결의 능력
2) 의사소통의 능력
3) 가족의 역할
4) 정서적 관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이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성장발전과 행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현재와 미래에 가족의 생활을 개선하는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주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주고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문제를 예방하는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기능적인 가족을 만드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의 방법으로는 평생 발달적 접근, 주제 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의 가족사를 돌이켜 보고이 가운데 본인 혹은 본인의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다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권정혜 외(2000). 부부적응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김태현 외(2004). 기혼 남녀의 원가족 경험과 자아분화가 가족체계기능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문화.
박남숙(2001). 부부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수식(2002). 부부생활도 배워야 잘한다 :KBS 1TV 아침마당 송수식 박사의 부부탐구,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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