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의 개념과 이론 및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목차
정서의 개념
정서와 동기
정서 유발의 생리적 기초
정서이론
James-Lange 이론
Cannon-Bard 이론
인지적 이론
정서의 표현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1. 정서의 개념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1)정서와 동기
정서란…
1. 정의적 경험을 유발할 수 있다.
2. 인지 과정을 유발할 수 있다.
3. 생리적 조절을 가동시킬 수 있다.
4. 표현적이고 목표지향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유발 할 수 있다.
정서 VS 동기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1)정서와 동기
정서란…
1. 정의적 경험을 유발할 수 있다.
2. 인지 과정을 유발할 수 있다.
3. 생리적 조절을 가동시킬 수 있다.
4. 표현적이고 목표지향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유발 할 수 있다.
정서 VS 동기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정서 VS 동기
정서
동기
- 대부분 외부로부터 유발
- 항상 자율신경계를 활성화
- 대부분 내부로부터 활성화
- 항상 자율신경계를 활성화
시키지는 않음.
2006.10.10 (화)
*
4조 - 정서의 개념,이론 및 표현
1)정서와 동기 - 특정 정서의 성분
특정 정서의 성분
1. 주관적 경험
2. 내부의 신체적 반응들
3. 특정, 긍정적 혹은 부정적 상태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신념이나 인지적 평가
4. 안면표정
5. 정서의 지각된 원천에 대한 반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MI)은 1983년 가드너(Howard Gardner)가 그의 저서 ‘마음의 틀(Frames of mind)’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그리고 기존의 지능이론이 학교 상황에서 요구되는 기억력, 논리력, 이해력과 같은 인지 능력만을 강조하여 학교 밖의 일상생활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다른 능력들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을 하면서 창의성,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과 같은 개념들을 포괄하는 새로운 지능의 개념을 정립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중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및 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홀히 하였다는 것이다(Elkind, 1981). 그러나 이런 비난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논리성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다 5. 유아의 정서적 발달 유아는 엄마나 엄마처럼 돌보는 사람에게 친근한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런 애착은 모성애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이 애착이란 한 인간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표현하기저학년: 여러 가지 사물 및 동작에 대해 정확한 이름과 적합한 표현을 찾아내게 하는 연습과 여러 가지 정서 및 감정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여 주거나 얼굴 표정을 지어 보이고 난 다음 거기에 적합한 단어를 찾아내어 사용하게 하기.고학년: 흥미로운 장면 및 대상들에 대해서 몇 개의 문장으로 묘사하여 말해 보도록 한 다음 어느 학생이 사용한 용어가 가장 명료했는지 등에 대해 토론하기.(라) 생각을 조직하는 방법을 알고 사용하기저학년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과 기록방법
  • 표현을 격려촉진 및 경청 : 클라이언트의 느낌이 중 요함을 인정, 화제를 바꾸지 않고, 부정적 감정을 비난판단하지 않으며,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욕구에 대해 반응.⑤ 목표를 향해 가는 클라이언트의 속도를 민감하게 인식 : 관계형성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적개심공격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도록 했을 경우 이에 대한 수치심죄책감 유발 가능. ⑥ 비현실적 보장, 성급하고 과도한 해석은 감정표현에 방해.7.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지능의 개념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기술해 보시오
  • 개념을 설명하는 이론 1)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Thurstone의 7가지 정신능력기존의 지능연구에 대한 비판과 지능개념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학업 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지능개념에 포함시킴으로써 지능의 개념을 확장시키는 추세가 이루어 졌다. Sternberg는 기존의 IQ와 같은 단일한 준거나 점수화된 측정치는 지능의 본질을 이해할 수 없으며, 주요한 측면들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