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성례전 Sacraments of Baptism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ntents
본 론

서 론

결 론

세례의 개념이해
세례의 기원
세례 성례전 요소
세례의 합당한 대상
Ⅰ. 서 론
세례란 기독교회의 성례전으로 중생한 사람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의식이다.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명하신 의식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세례 요한에게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셨다. 그러나 오늘의 크리스천들은 자신들이 받았던 세례의 참 의미와 가치를 상실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디어진 감각 속에 묻어둔 채 살아가고 있다.
그 직접적인 원인은 세례와 함께 가졌던 자신의 결단과 감격을 또다시 되새겨야할 세례의 성례전(the scarament of baptism)이 하나의 요식행위(要式行爲)로 예배 가운데 등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에게 세례에 대해 이해를 새롭게 해야 할 필요성을 갖게 한다.
세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주님이 주신 세례의 바른 실행과 그 본래 의미와 목적을 살리는 것이 될 것이다.
Ⅱ. 본 론
πσοσκυνεω
A. 세례의 개념이해
1. 세례의 어원적 의미
밥티제인
(baptizen)
“물에 몸을 담그다”
A. 세례의 개념이해
2. 세례의 의미
세례
요한은 자기 죄를 자복하는 자들에게 요단강에서 세례를 주었다. 요한이 요단강에서 베푼 세례는 요단 강 물에 잠기게 했다가 나오게 하는 침수 세례였다. 그것은 육체의 더러운 것을 씻기 위해서가 아니다
(벧전3:21). 세례 요한은 그것을 회개를 위한 세례라 했고(마3:11), 베드로는 그의 오순절 설교에서 죄 사함을 얻는 세례(행2:38)라고 했다. 바울은 이 침수 세례의 의식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관시켰다(롬6:3-11). 여기에서 우리는 침수 세례의 보다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가 있다.
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으로의 탄생
물세례에 있어서 물속에 잠기는 것은 나의 옛사람, 즉 죄악 속에서 살던 나의 옛 사람을 물속에 장사지내는 것을 상징하고, 물위로 다시 나오는 것은 새 사람으로 탄생한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이러한 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으로의 탄생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관되어 구원의 체험으로 승화된다(벧전3:21). 즉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합하여 옛 사람은 장사되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합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으로 탄생하는 영적 체험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침수 의식을 통하여 상징화된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신앙고백이 없는 사람에게 세례의식을 집행한다는 것을 무의미한 것이며, 그것은 위선이다.
A. 세례의 개념이해
3. 세례와 구속사역의 완성
물세례
할례
성령세례
할례
세례가 인간의 구원사역에 있어서 반드시 거쳐야 할 영적 체험과정이라고 할 때에 구속사적인 안목에서 그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구약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시고
믿음의 조상으로 삼으신 것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하여금 구속
사역을 담당할 언약의 민족이 되게 하기 위해서였다. 하나님은 이들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남자는 출생 후 8일 만에 할례를 행할 것을 명했다(창17:10-14). 이것이 히브리 민족과 이방인과 구별하는
증거가 되었다. 즉 할례는 육체에 새긴 히브리 민족의 표증으로서 히브리 민족을 이방인 가운데서 분리시키는 의식이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 편으로의 분리, 성별, 그것이 할례의 의미이다.
하나님의 이 분리 작업, 즉 구속사역은 구약에서는 육체적인 것이었다. 율법은 행함에 있으며, 그것은 육체적 행위를 규정한 법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구속사역을 인간의 육체로부터 시작하신 것이다.
A. 세례의 개념이해
3. 세례와 구속사역의 완성
물세례
육체의 세례가 할례였다고 하면, 물세례는 마음의 세례이다.
베드로는 이에 대하여,‘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벧전3:21)고 했다. 즉, 물세례는 세상의 죄악으로 향해 있던
인간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신약시대가 시작되는 때 하나님은 세례 요한으로 하여금 요단강에서 마음의
세례를 베풀게 하신 것입니다. 육체의 세례였던 할례가 히브리인들,
즉,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국한되었던 것에 반하여 마음의 세례인 물세례는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적용되어(이방인까지도) 물세례를 받는 자는 누구나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셨다(마3:9).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누구나 아브라함의 자손이다(갈3: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례 성례전 세례의 의미 기원
  • 세례 성례전(Sacraments of Baptism)1. 세례의 의미세례는 물속에 들어가는(물 뿌림)의식을 말한다.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해 죽고 예수그리스도의 새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서(롬 6:3~5) 그리스도와 연합함(갈 3:26~27)을 상징하는 의식을 말한다. 헬라어로는 밥티스마(baptisma)이며 이는 잠그다(왕하 5:14; 시 68:23), 씻는다(막 7:4; 눅 11:38; 딛 3;5)를 뜻하며 비유적으로 온몸에 충만 시킨다(마 3:11)는 의미로도 쓰였다.세례

  • 성만찬 예식과 역사적 변천 성찬성례전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성찬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서 친히 제정 하신 것이다. 성례전이라 함은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이다. 성례전 은 홀로 거행되는 경우가 없고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날개라고 표현 할 수 있다. 그 동안 기독교 예배에서는 설교를 너무 나 강조한 나머지 성례전적인 부분이 설교에 비해 상당 부

  • 성찬성례전 성찬의 예식 과기원
  •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성찬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 하신 것이다. 성례전이라 함은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이다. 성례전은 홀로 거행되는 경우가 없고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기둥라고 표현 할 수 있다. 그러나 Zwingli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켰다. 정일

  • 성찬성례전 성찬에 대해
  • 성찬 성례전1.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세례를 받고서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인침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성찬 성례전에 의무적이면서도 특권적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성례전을 통해 그리스도의 공동체인 교회는 지금까지 들었던 하나님의 말씀을 눈으로 보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다시 한번 경험하게 되었다. 기독교 예배의 역사 속에 중심적 위치를 지켜 온 이 성례전은 때때로 지나친 해석에 의하여 수난을 당

  • 성찬성례전 성찬의 정의 성찬의 개념
  • 성 찬 성 례 전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 문제제기 성찬 성례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으로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다. 이는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으로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기둥이라 표현할 수 있으나 Zwingli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켰고, 성만찬 거행횟수의 감소와 참여시의 올바른 자세로 임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