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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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 접근
1. 통합적 접근의 발전과정
사회복지의 발달은 1601년 영국에서 지역중심의 격리 보호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던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역사적 의미는 있지만, 현대 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와는 차이가 있다. 현대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은 인보관운동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후 1869년 COS (자선조직화협회)를 통한 빈민가정방문 자선사업으로 발달되었다. 사회복지 실천방법은 초기에는 학문적 기반 없이 자선과 신앙을 중심으로 실시되어 오다가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프로이드 분석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의료 모델의 도입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의료 모델이란 문제란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규명을 통해 진단하여 치료 하는 것 즉 문제원인의 규명과 치료를 가장 우선적 과업으로 삼았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도 클라이언트의 병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 과거 경험을 중요시하며 단선론적인 인과관계에 초점을 두어 접근하였다. 따라서 문제해결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전문적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게되었고 이시기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은 개별사회사업을 중심으로 전문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전통적사회복지실천방법에 대해
통합적 접근이 시도된 이유
스텀프(Stumpf)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문제에 전체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 문제만을 부분적으로 잘라내어 돕는 형식을 취한다.
브리이어(Briar)
-제한된 특정문제 중심의 개입으로 최근의 복잡한 문제 상황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기 어려우며 외부적 환경에 의한 자체적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
-지나친 세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 다녀야 하는 부담감을 야기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된다.
핀거스와 미나한(Pincus&Minahan)
일반체계이론에 기반한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면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은 사회복지실천을 개인/환경, 임상적실천/사회행동,미시체계/거시체계와 같이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마치 별개의 것으로 다루어 왔던 잘못에 대해 이들간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데서 출발사회복지 전문직의 강점은 이러한 요소들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여 활용하는데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여러 다른 유형이나 규모의 체계들(1대1의 관계,가족,집단,지역사회등)과 일을 하기 때문에 개인이나 집단, 가족 지역사회 각각에 제한되는 접근방법보다 여러 유형이나 규모의 체계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강조
김만두(1999)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시도에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강조다른 전문직과의 차별성을 명백히 할 고유의 이론과 지식의 발전,확보가 중요한 과제
스펙트와 비커리(Specht&Vikery)
통합화의 목적은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개인,집단,지역사회 수준에서 나타나는 사회문제에 대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와 개념을 제공하려는 것”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통합화의 목적
통합적 접근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종래의 심리학적인 패러다임보다는 사회적 측면의 성격, 즉 방법론적 실천보다는 사회적인 문제와 인간의 욕구에 초첨을 두는 사회정의,공정성 추구를 강조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사이의 유익한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거나 복구시키는 것” 이후 Goldstein, Flanzer, Siporin, Compton&Galaway, Meyer, Murillo 등에 의해 통합적 방법에 관한 이론구축 노력 전개전문화된 방법과 관계없이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개념,기술,과업 및 활동에 공통적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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