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초등학생의 컴퓨터 사용시간 감소에 대한 연구 단일체 계설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연구는 요즘 초등학생들이 하루에 컴퓨터 앞에 10시간 이상 게임에 몰입하는 현상이 늘어나면서 신체적, 정신적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는 바, 이것을 고치기 위하여 가장 심각한 수준인 초등학생 1명을 대상으로, 2주에 걸쳐서 첫 주에는 과연 얼마나 하루에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지 그 기초선을 측정하고 다음주에는 하루의 운동시간을 확장하여 컴퓨터에 앉아 있는 시간이 과연 줄어들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기초선 이후 개입단계의 관찰결과 심리적, 육체적 휴식행동으로 일일 컴퓨터 작업시간이 2시간정도 감소하였으며, 이 변화 결과는 통계적 방법이 의하여(개입평균이 기초선 평균에서 2개의 표준편차값 사이에 들어가지 않는다) 유의미하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작업 시간을 줄이고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위해서 주기적인 육체적 휴식과 운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1. 목표(Objectives)
초등학생들에게 일상생활의 심리적, 육체적 휴식행동(운동, 산책, 집단놀이 등)을 통해서 하루동안 컴퓨터에서 게임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서 심리적, 육체적 건강을 회복하도록 한다.
2. 문제사정(Assessment)
하루종일 컴퓨터에 앉아서 게임하는 시간이 일반적으로 일일 8-9시간 정도 되는데 이로 인해 첫째, 육체적인 피로의 현상(어깨 아픔, 눈 아픔, 허리 아픔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신경이 날카로와 졌으며, 매사에 의욕이 상실되는 경험을 하였다. 초등학생이 이전에는 일주일에 2-3번정도, 20시간 정도는 운동을 하였는데 요새 와서 부쩍 이런 시간이 줄어들면서 심리적, 육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생각되어 과연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되었다.
문제에 대한 사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일 컴퓨터 이용시간이 보통 8-9시간 정도 되므로, 앉아서 컴퓨터 화면을 보는 것이 증가하면서 육체적, 심리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쳤다.
둘째, 초등학생이 기존에 운동이나 휴식행동을 하던 경험이 상당히 줄었으며, 그로 인해, 위에서 제기한 육체적, 심리적 건강을 보완해줄 부모의 교육이나 자발적인 훈련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3. 단일사례설계유형(Single Subject Design)
* AB 설계 : 기초선(A)와 하나의 개입단계(B)로 이루어지는 설계로, 기초선은 하루에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시간을, 개입단계는 운동을 포함하는 심리적, 육체적 휴식행동을 삼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론지었다. 양 집단에서 가장 현저한 차이를 보인 성격 요인은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력과 통합력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영재성을 규정할 때 전통적인 검사나 성적에 의해서 추정된 지적 학업 능력 외에, 비지적 요인인 일에 대한 집착력을 고려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다.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Tannenbaum 교수는 심리사회적 입장에서 영재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충분히 계발된 재능은 성인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을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대한 개념과 원인을 찾고, 청소년 가출의 현 실태와 거기에 대응하는 현행 체계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방안과 그 방향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는 가출청소년에 대한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해 주는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1. 가출청소년의 개념1) 우리나라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출청소년의 정의를 살펴보면 형사정책연구원의 조사에서는 가출을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

  • 아동과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 사회복지개론 - 복지 분야론아동 청소년복지영역제출일 : 조사자 : - 목 차 -머 릿 글 2몸 글가. 아동문제① 개념 2② 문제유형 및 현황 3 ③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사회복지와 문제점 6 ④ 과제 10나. 청소년문제① 개념 및 유형 13② 문제 현황 14③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사회복지와 문제점 15④ 과제 27나오는 글 28참고문헌 30Ⅰ. 머 릿 글청소년기는 각자 타고난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미래를 향한 방향, 목적을 선택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