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저작권] COPYRIGHT(카피라이트)와 COPYLEFT(카피레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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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OPYRIGHT와 COPYLEFT의 정의
ⅰ) COPYRIGHT(카피라이트)의 정의
ⅱ) COPYLEFT(카피레프트)의 정의
Ⅱ. COPYLEFT 의 역사.
Ⅲ. 빌 게이츠 vs 리처드 스톨먼
Ⅳ. FSF 와 GNU
Ⅴ. P2P (Peer to peer)
Ⅵ. 소리바다 사건
Ⅵ. 우리조의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을 하다 보면 우리는 Copyright(C) ~~ All Right Reserved 라는 문구를 쉽게 볼 수 있다. 이 문구의 의미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Copyright(C)은 저작권이라는 뜻입니다. (C)는 copyright을 반복하여 사용한 것으로 그냥 기호로써 우리가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아도 ‘♡’ 기호를 보면 사랑이라는 의미를 갖는 구나라고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다음으로 ~~ 에는 ~~에 들어가는 사람이 (혹은 사업체) 권리를 갖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all right reserved는 right는 권리라는 뜻이고 reserve는 예약하다,~을 확보해 두다는 뜻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직역하면 모든 권리가 예약돼 있다는 뜻이 되는데, 실제로는 "모든 저작권이 등록돼 있으니까 무단으로 복제 및 사용을 하지마세요. 만일 이를 어기면 법적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라는 의미 이다. 이게 전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검색 싸이트인 네이버를 예로 들어 보자. 네이버 에서 검색을 하고 난후 최 하단을 보면 Copyright ⓒ NHN Corp. All Rights Reserved. 이라고 써져있다. ◎ Copyright : 저작권을 의미합니다. ◎ NHN: NHN 이란 사람에게 저작권이 있다는 겁니다. all right reserved : 제한되어 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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