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쿠로스 학파의 철학상 담적 의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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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철학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에 대해 어떠한 대답을 줄 것인지 이다. 모든 철학자들은 그 질문에 대해 자신의 삶에서 깊게 생각하고 분석하여 내린 각자의 대답이 있고 우리는 그 대답들 중 내담자에게 맞는 대답을 알려주면 되는 것이다.
만약 도박 게임 술 등에 빠져서 미래의 목표를 잃고 자기 절제를 모르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바꾸고 싶어서 찾아온다면 나는 에피쿠로스 학파의 이론을 알려주고 싶다.
본론
에피쿠로스 학파는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당연한 말이 될 수 있지만 지금의 즉각적인 행복이 미래엔 더 큰 행복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일이 되거나 오히려 불행해질 수도 있다. 마쉬멜로우 이야기를 아는가? 유치원생들에게 마쉬멜로우 한 개를 주고 15분 뒤 까지 이것을 안 먹고 참는다면 마쉬멜로우 2개를 주겠다고 했을 때 유치원생들은 대부분 15분을 참지 못하고 먹어버렸다고 한다. 분명 마쉬멜로우 2개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알지만 즉각적인 행복 때문에 그것을 놓쳐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어쩌면 이 유치원생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 몸에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담배를 피게되는 중년이나, 오늘을 참지 못해서 시험을 놓치는 학생이나, 빚이 되는 것을 알지만 명품백을 사게 되는 여성이나 결국 15분을 기다려서 마쉬멜로우 2개를 얻지 못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에피쿠로스 학파는 자기수양을 해야 한다고 한다. 인간은 스스로 자연스럽게 성장하지 않는다. 지금의 행복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 탐구하고 절제하는 것을 생각하고 배워야만 마음의 평온을 얻고 성숙 할 수 있다고 한다. 그에게 즐겁고 멋진 삶이란 한순간의 쾌락을 쫒는 것이 아니라 절제를 통한 마음의 평온 속에서 사는 것이다.
방탕한 삶을 사는 내담자가 그의 이론을 듣는다면 어쩌면 정말로 누구나 생각 할 수 있는 당연한 일일 수 있으나 그 내담자에게는 새로운 깨달음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그 내담자가 과연 오늘의 즐거움이 내일의 후회가 될지 아예 모르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몸을 자신의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이거나 아니면 알지만 외면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 내담자에게 에피쿠로스의 말을 빌려 자기 수양이 부족하며 즉각적인 쾌락보다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얘기해 줄 수 있다.
결론
그의 이론은 아주 당연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당연하고 누구나 생각할수 있다고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아이작 뉴턴의 가장 위대한 발견 중 하나인 만유인력의 법칙도 알고 보면 누구나 생각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은 당연히 15분 뒤에 마시멜로우 두 개를 얻는다면 15분을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담배가 몸에 나쁜 것을 안다. 누구나 과도한 음주는 좋지 않고 사고를 치게 만든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품목 1순위이고 장사 중에 가장 많이 남는 장사는 술장사이다. 우리 중 대부분은 마쉬멜로우를 먹어버린 유치원생과 다름없는 것이다. 더 이상 스스로 통제가 되지 않아서 철학 상담자를 찾아 왔을때 우리는 누구의 이론으로 그들을 상담해야 하는가. 에피쿠로스 학파의 자기 절제를 알려줄 수 있는 것이다. 그의 이론에 따라서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바꿔가기 시작한다면 에피쿠로스가 원하는 마음의 평온과 정신적 성숙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누구보다 먼저 생각하고 이를 학문적으로 정리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의미가 있다.
지금까지 해왔던 질문들 중 2가지
1. 당신이 이 단원 그리고 나머지 단원들에서 철학자들이 설명했던 것과 관련해 당신 자신의 가치 체계를 그리기 시작할 수 있나 봐라. 에피쿠로스? 로저스에 대한 당신의 믿음은 얼마나 유사하거나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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