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비장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 ‘장애인과 비장애인’이라는 두 유형의 구성원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말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인간의 노동력에 사람들은 집착하였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을 할 수 없을 거라는 사람들의 막연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외되기 시작했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에서는 ‘의무고용제도’ 를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의무고용제도는 일반적으로 비장애인에 비해 고용상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고용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일정 수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건설업의 경우 공사 실적액이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금액 이상인 사업주)에게 의무적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또한 1990.1.13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장애인 고용에 대한 제도를 확립하였다. 이 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고용촉진과 직업재활에 관한 교육홍보 및 고용촉진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사업주는 정부의 시책에 협조하고 근로자가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채용승진 등 인사관리상의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되어있다.
우리 조 에서는 이런 사회적 배경과 이유로, 장애인 고용이 이루어진 기업 내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인간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 중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관계를 맺음에 있어 서로 배려하고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 짚어보고, 서로를 이해하며 함께 근무할 수 있는 기업 내 환경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장애인의 개념
장애인이란 일반적으로 선후천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로 인해 일반적으로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력으로 부분적으로나 완전하게 기능을 할 수 없는 자이다. 장애인의 법적 개념으로는 장애인이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여기서 신체적 장애라 함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 기관의 장애 등을 말하며, 정신적 장애라 함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2. 장애인에 대한 인식
Q.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불쌍하다
도와주어야 할 대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의 실업률은 비장애인의 그것보다 매우 높다,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위해서는 장애인의 고용이 더 확대되어야 한다. 장애인 최업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장애인취업실태는 2021년도 장애인실태조사 보고서를
-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함께 교육받고, 활동하는 교육의 전 과정에서의 통합교육실시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
- [사회복지실천론] 장애인의 성을 바라보는 비장애인들의 편견으로 인한 장애인 성교육 의 부제문제
- 장애 개념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왜 우리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을 구분하는가?
- 장애인의 실업률은 비장애인의 그것보다 매우 높다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위해서는 장애인들의 고용이 더 확대되어야 한다 장애인 취업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장애인취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