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폭력에 대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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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폭력에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또 어디에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 몰라서 혼자 고민하고 아파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될 여러가지 대처법을 알아보았다.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학교폭력 피해자는 가해자에 대한 엄청난 분노와 적개심에 시달린다. 문제는 피해자의 대부분이 이 감정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이들은 학교폭력의 피해 원인에 대해서도 잘못 생각하기도 한다. 학교폭력이 가해자보다는 피해자 본인의 책임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이처럼 피해 사실에 대한 분노를 자기 자신에게 돌리면 극단적인 경우 우울증에 빠지거나 자해 또는 자살시도를 한다. 이 분노가 폭발되어 외부로 향하면 가해자를 향한 보복으로 나타나거나 ‘스톡홀름 신드롬’처럼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좋은 감정을 느끼는 역설적인 현상도 일어난다. 더 나아가 피해자들은 자신은 행복하거나 사랑 받을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에 대해선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이러한 피해는 학교폭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이들은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부터 익히는 것이 급선무다. 이 글에서는 학교폭력 피해자나 이를 목격한 이들이 학교폭력에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친구로부터 괴롭힘을 당할 때, 가만히 있거나 무조건 피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괴롭히는 행동을 중단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괴롭히는 행동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부드럽고 단호하게 “싫다. 나에게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괴롭힘이 지속될 경우 주변사람에게 알리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된다면, 실제로 주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언어폭력, 신체폭력, 간접폭력, 사이버 폭력에 대한 각각의 대처법은 다음과 같다.
언어폭력 대처법
절대로 감정적으로 흥분하거나 속상해 해선 안 된다. 즉각적으로 폭력적인 언어로 맞받아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 놀리는 말에 대해서 재미없게 만드는 것도 적절한 대처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래 나 작아! 근데, 그게 뭐 어때서? 네 말 재미 없네”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흥분하는 모습보다는 짧은 반응과 함께 무심히 외면하는 것이 좋다. 만약 도에 지나친 욕설이나 협박이 가해질 경우에는 참거나 직접 싸우지 말고 바로 어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신체폭력 대처법
처음 신체를 접촉할 때 “싫다”라고 단호하게 경고하고, 그래도 지속되면 강하고 단호한 태도로 부정적인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장실이나 외진 곳과 같은 위험지대는 피한다. 평소 폭력적인 학생들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거나, 신체적 위협을 가하는 폭력적인 학생을 자극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신체폭력을 경험하고 있다면, 대개 스스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어른들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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