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산업으로서의 노인을 위한 관광산업관광지 선호 속성과 행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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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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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과 의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이 현저하게 연장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65세 이상 고령자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이들 노년층의 상당수는 고등교육을 받았으며 경제적 여유와 건강을 유지하고 있어 노년기를 인생의 제2 황금기로 보낼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갖추고 있는 세대로서, 고령친화산업으로서의 관광시장에서는 주요 마케팅 대상으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Ⅱ.선행 연구 분석
1.분석연구①
가.연구논문
-. 저자 : 김효지
- 제목 :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노년 계층의 여행상품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나. 내용분석
노년계층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을 조사하여 이에 적절한 대책과 상품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결과가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의 관광정책 결정자 및 개발자나 관광기업의 여행상품 개발 시 유용한 자료로 제시하는 데 의미
노년계층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에서 얻은 시사점
wrap 첫째, 노년계층은 주로 여행 시 가족 ·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휴양을 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여행상품 및 관광지 개발 시 활동과 관련된 시설이나 장소의 개발을 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어 가족이나 집단 간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를 개발해야 하며, 또한 노년층이 쉴 수 있는 휴양시설을 확충해야할 필요성을 제시해 준다.
둘째, 노년계층은 여행상품 선택 시 교통적인 요인을 가장 중심적으로 고려하며 다음으로 호텔/리조트와 같은 숙박시설과 여행사, 가격, 관광목적지, 부대시설의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년층을 위한 여행상품 및 관광지 개발 시 교통이나 숙박시설의 관리나 편의성, 서비스 등을 노인이 여행하기에 편리하기 위한 시설적인 측면에서 개발하고 발전시켜야할 필요성을 제시해 준다.
셋째,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여행시기가 유동적이라는 노년계층의 특성을 이용하여 성수기가 아닌 비수기를 이용하여 비수기의 타개책 측면과 노인관광시장 활성화를 측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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