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자살예방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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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7년에 우리나라는 IMF라는 커다란 외환위기를 겪었다. 이것은 우리나라 경제에 커다란 위기를 가져 왔으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큰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이 일로 인해 인구 10만명당 14.1명이 자살이 1998 IMF 직후에는 19.1명으로 증가 하였고 현재에는 대략 33명의 사람들이 하루에 자살을 선택한다고 한다. 이것은 OECD 국가 중 1위라고 한다. 충청일보. 자살은 잘못된 선택. http://www.ccdailynews.com/section/?knum=101561. 2009-05-25 17:01:56
이 중 나는 조금은 사회적으로 무시되고 등안시 되고 있는 노인들의 자살에 대해 알아 보았다. 이들은 처음부터 노인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일꾼이였으며 아버지 였다. 하지만 지금은 나이가 든 노인이라고 사회적으로 조금은 배제되고 밖으로 내몰리고 있는 현실이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고 언제가는 모두가 노인이 된다. 또 현재 세계는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으므로 이건 더 이상의 개인적인 아니라 큰 사회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여기서 자살의 정의, 노인자살의 원인과 특징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II. 본론
1. 노인 자살의 심각성
1999년 이후 지난 4년 7개월간 노인 자살자수는 12,557명에 달한다. 전체 자살자수 중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999년 19.43%, 2000년 19.75%, 2001년 24.59%, 2002년 24.47%, 2003년 7월 현재 28.94%로 노인자살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1999년과 2003년 7월을 비교했을 때 무려 9.51%나 증가하였다.
또한, 노인자살율(10만 명당 노인자살자 수)은 전체인구 자살율보다 2배 이상 높았다. 2001년을 예로 들어보면 당시 전체인구 자살율 즉, 10만 명당 자살자 수는 27.46명이었는데, 노인 10만 명당 자살자수는 61.69명으로 2.3배 가량 높았다. 노인들은 경제적 불안정, 조기퇴직, 건강악화, 가족부양체계의 약화, 정서적 고립이라는 상황 속에서 자신의 목숨을 끊는 극단적인 상황에까지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남성 노인은 여성노인보다 2배나 높은 자살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지난 4년 7개월간 스스로 목숨을 끊은 남성노인의 수는 8,223명으로 전체 자살노인의 65.49%를 차지한다. 즉, 매년 1,773명, 매일 5명씩 남성노인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는 것이다.
1999년 1,508명, 2000년 1,509명이던 남성노인 자살자수는 2001년에는 1,990명, 2002년에 2,084명으로 2년 사이(2000~2002)에 남성노인의 자살자수가 575명이나 증가하였다.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처럼 높은 수치의 증가는 우리나라 남성 노인들이 처한 상황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더욱 절박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노인 자살의 실태와 사례 2003년 9월 29일 한나라당 김홍신 의원 국정감사 보고자료(http://www.hongshin.net)
그 결과 2009년 현재 우리나라 노인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세계 1위가 되었다.
매일경제, 부끄러운 노인 자살률 세계1위,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99282, 2009.05.27 04:00:14 입력
참고문헌
<참고자료>
4. 노인 자살의 해결방안
1) 정책적 개입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편으로, 노인복지법의 선언적이고 임의적인 내용과 노인복지에 대해서 선 가정보호, 후 사회보장이라는 원칙의 정책을 그 예로 들을 수 있다. 점점 가족의 테두리 안에서 벗어나고 있는 노인들에게 선 가정보호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책임회피성 정책이라 할 수 있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다양한 노인복지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문제에 대하여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부는 노인을 위한 혁신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노인들 스스로도 한 사회의 성원으로서 사회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노인에 의한 정책을 개발하여야 한다. 정책적 개입의 차원에서 정부는 정책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노인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노인복지에 대한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소득보장, 의료보장, 사회적 서비스정책에 대하여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위기 개입
노인자살은 실존적 위기이다. 실존적 위기는 일반적으로 격심한 정서적 혼란 상태이며, 이때 심리적 취약성의 약화, 방어기제의 위축,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의 심각한 와해를 경험하며, 제1목표는 최소한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위기치료에 대하여 노인의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한 위기개입으로 노인자살을 효과적으로 대처하자는 것이다. 노인자살에 대한 지역 사회적 위기개입 방안으로서는 실질적인 면에서 노인 상담기능 강화와 재가복지사업의 활성화, 노인복지 관련기관의 네트워크 형성 등을 들 수 있다.
(1) 노인 상담기능 강화
상담을 통하여 노인욕구에 맞는 서비스와 노인과 가족에게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 정서적으로 안정을 도모하고, 노인문제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노인상담 시에는 노인들이 안고 있는 가족 내의 갈등문제, 건강문제, 심리적, 경제적 문제, 사회 적응상의 문제에 대하여 전문적인 상담에 응하여야 한다. 노인자살은 이렇게 가까운 문제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상담실의 역할은 노인의 위기개입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살충동을 가진 노인들을 관리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여 이후 재가복지사업과 연계하여 위기개입에 효과적일 수 있다.
(2) 재가복지사업 활성화
재가복지사업은 정서적, 신체적인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장애가 있는 노인 가정에 대하여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 가족 및 친지와 더불어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의 케어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재가복지사업을 내실을 강화하여 활성화한다면 노인자살의 위기개입을 통하여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3) 노인복지 관련기관의 네트워크 형성
노인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는 각 행정기관, 사회복지기관, 민간 봉사단체 등에서 중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보화시대에 맞는 종합적이고 통합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서 노인복지 관련기관 사이의 상호협력과 정보의 공유를 촉진시키고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을 능률적,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위기개입이 필요한 노인들에 대한 정보, 즉 위기개입 대상자에 관련된 정보 공유로 위기개입 대상자에 관한 자료, 위기의 내용, 위기개입 시기, 위기개입 정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위기개입으로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개입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Ⅲ.결론
최근 자살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자살을 방지하려는 사회적 노력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인자살에 대한 관심은 사회를 주목시키기엔 노인들의 처지만큼이나 소외된 것 같습니다. 노령화 사회와 독거노인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자살은 지난 10년간 2.5배가 증가하였습니다. 한때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주역이었고 대한민국이 건국 이후 가장 격동기였다는 6.25와 월남전 파견, 민주화 항쟁 등의 역사적 현장의 주인공이었던 분들이 경제적 문제와 자신의 건강문제 그리고 핵가족 등의 전통가족체계가 붕괴되면서 오는 소외감등으로 극단적인 길을 택하고 있습니다. 지금 맞고 있는 경제한파와 앞으로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 있어 노인자살문제는 사회전체적인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Ⅳ. 참고 문헌
* 홍숙자, 「노년학 개론」,
* 박순천, 「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 김승섭, 「자살의 윤리와 그 대책」,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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