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와 문명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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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야만의 중간 단계에서 발생하고, 그 높은 단계에서 발전해오던 씨족은 미개의 낮은 단계에서 그 전성기에 다다랐다.
씨족의 경제적 토대를 고찰하면 우선 씨족 구성 인구는 매우 희박했으며 그에 반해 광대한 수렵지역과 다른 종족과의 경계를 이루는 중립적인 삼림지대가 있었다. 분업은 자연 발생적인 것으로 남여간에만 있었다. 남자는 수렵 어로에 종사하며 이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고 여자는 가사를 돌보며 음식과 의료를 만든다. 즉 남녀는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주인이 된다. 가정 산림은 몇 개의 가족이나 종종 많은 가족에 의해 운영되며 이는 공동의 재산이 된다. 다음 단계로 처음에는 가축의 길들이기와 사육관리가 주된 노동이되는 단계로 이행한다. 이로서 최초의 커다란 사회적 분업이 발생하는데 목축종족은 다른 종족보다 많은 것을 생산하고 다른 생활 수단을 생산했다. 이것이 처음으로 규칙적인 교환을 가능하게 하였는데 가축군이 개별 재산이 되기 시작하자 생산보다 개인들간의 교환이 우세해 지기 시작하였고 가축은 화폐의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직기와 금속의 가공이 이루워지며 목축, 농업, 가내 수공업 등 모든 부분에서 생산이 증대되자 인간의 노동력은 필요로 하는 양보다 많은 양을 생산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연히 세대 공동체에게 부과되는 노동의 양이 증대 하게 되어 이 과정에서 정복전쟁을 통한 노예의 획득이 필요하게 되었다. 최초의 사회적 분업은 노동생산성의 향상과 재부의 증대 및 생산 활동의 확대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노예제도를 가져왔다. 즉 주인과 노예, 착취자와 피착취자로서의 최초의 거대한 사회적 분열이 일어났다.
또한 가족내에서 혁명이 일어나는데 이는 목축과 잉여 생산물의 획득에 따른 필연적인 것이였다. 가족내의 분업은 남녀간의 재산 분배를 규정했는데 가축의 교환가치 상승은 여성의 가사노동의 의미를 상실 시켰다. 이는 모권의 전복, 부권의 도입, 대우혼에서 일부 일처제로의 점차적인 이행에 의해 더욱 강화되고 고정화되었다.
철의 개발과 함께 인간 삶의 대부분의 영역에 엄청난 발전이 이루워진다. 이는 제2의 거대한 분업인 수공업과 농업의 분리로 이어지며, 생산의 증가와 함께 노동생산성의 끊임없는 증가는 인간 노동력의 중요성을 드높였다. 이와 함께 노예제도는 사회의 본질적인 구성 부문으로 변화한다. 직접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생산, 상품 생산의 발생과 함께 종족간의 교환뿐 아니라 해외무역도 발생하며, 생산성의 급격한 발전은 자유민과 노예간의 차별과 함께 부자와 빈자간의 차별을 가져오게 되고, 새로운 분업과 함께 사회에는 계급 분열이 일어난다.
또한 씨족내부의 공산주의적 세대 공동체의 파괴는 세대 공동체의 토지의 공동경작의 소멸을 가져오게되고 토지의 완전한 사적 소유로의 이행이 대우혼의 일부일처제로의 이행과 함께 병행해서 진행된다. 이는 개별가족이 사회의 경제적 단위로 나타남을 의미한다.
문명은 분업에서 바로 이어져 나타나는데 분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이의 교환은 생산에도 종사하지 않고 생산물의 교환에만 종사하는 계급인 ‘상인’(Kaufleute)을 낳는다. 이들은 생산에 참여하지 않고서도 생산에 대한 지도권을 총체적으로 장악하여 생산자들을 경제적으로 자기에게 예속시키고, 두 생산자간의 필수 불가결한 중개자로서 양자를 착취한다. 화폐의 발명과 함께 이들은 방대한 재부와 사회적 세력을 급속히 획득하며 생산을 더욱더 자신에게 예속시키기에 이른다.
상품 및 노예의 재부와 함께 토지의 재부가 발생한다. 씨족에게 부여된 토지의 점유권은 개인의 완전하고 자유로운 토지소유로 이어졌으며 이는 토지를 양도할 가능성을 의미했으며 아무런 장애없이 무제한 적으로 점유할 가능성을 의미했다.
씨족제는 한씨족 또는 종족의 성원들이 한 지역에서 자기들만 모여 사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노예, 피보호인, 외국인, 자유민이 섞여 사는 사회로의 발전은 씨족제를 위협했으며 상업활동과 직업의 변경, 토지 소유권의 이동으로 인해 거주지가 빈번하게 바뀌고 불안정해지자 씨족제도는 붕괴되고 결국 국가에 의해 대체되기에 이른다.
국가는 일정한 발전 단계에 있는 사회의 산물이다. 이는 사회가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는 모순에 빠졌음을 의미하며 불상용적인 대립으로 분열했음을 증명한다. 서로 모순되는 계급의 투쟁이 자신과 사회를 파멸시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외관상 사회위에 서 있는 권력, 즉 충돌을 완화시키고 사회를 ‘질서’내에 유지시킬 권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로부터 발생하였으나 그 위에서 사회와는 더욱더 멀어져 가는 권력이 국가이다.
씨족의 조직과 비교하여 국가의 특징은 국민을 지역에 따라 구분하며 공권력의 창설하고, 조세를 부과하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런데 국가는 계급간의 대립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보통 가장 강력하고 경제적으로 가장 지배하는 계급으로 존재한다. 이 계급은 국가의 힘으로 정치적으로는 지배하는 계급이 되며 피압박계급을 압박하고 착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이는 국가들이 시민에게 부여하는 권리가 오랜동안 그들의 재산 상태에 상응해 왔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우리는 지금 필연적인 것이 아닌 국가라는 존재가 생산의 장애물로 되어가는 발전단계로 급속히 접근하고 있다. 계급의 소멸은 과거에 그 발생이 불가피 했던 것처럼 불가피하며 계급의 소멸과 함께 국가도 소멸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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