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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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는 사회복지사는 공적·사적 원조로 사회적 재가를 받으며,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1차적 전문직으로, 광범위한 현장에서 활동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제시하는 네가지 목적>
개인·가족·집단·조직과 지역사회가 과업을 수행하고 디스트레스를 예방과 경감하고 지원을 활용하도록 원조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증진, 회복, 유지, 강화시킨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서비스·자원·프로그램을 계획·형성·실행한다.
위기에 처한 집단의 능력을 고취시키고, 사회정의와 경제정의를 증진하기 위한 조직적 또는 행정적 옹호와 사회적 ·정치적 행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자원·프로그램을 추구한다.
목적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실천현장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역할들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자스트로우’-사회복지사는 개인·집단·가족·조직·지역사회와 작업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면서 조력자, 중개자, 능력고취자, 행동가, 중재자, 협상가, 교육자, 유발자, 조정자, 조사자, 집단촉진자, 대중연설가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고 말한다.
◎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한 헵워스와 라센의 견해◎
서비스 직접제공자: 사회복지사가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적인 사회복지실천 혹은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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