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상담 청소년 비행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박성수 1995)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 법률적으로는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 교육적으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
정신건강 : 정신건강의 진단 분류기준에 의해 이상행동으로 분류될 수 있는 행동
- Weiner(1982) : 행위의 지속성과 빈도의 차원-비행이란 단발적 비행행위를 가르키기도 하고, 다양한 비행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일으키는 행위를 가르키기도 하고, 간헐적이긴 하지만 반복적인 비행행위, 지속적인 비행행위를 가르키기도 한다.
- 박성수(1995) : 비행은 행위의 내용과 빈도에 따라 정의
- 민하영(1992) : 청소년들의 비행을 대인비행(패싸움, 흉기 소지, 폭행, 공갈협박, 금품탈취, 강도, 강간), 대불비행(방화, 절도, 공공기물파괴, 등록금 유용 등), 약물사용(대마초흡연, 환각제, 본드사용, 마약사용 등), 지위비행(무단결석, 가출, 음주, 유흥장 출입, 흡연, 음란물경험, 성경험 등)
⇒ 비행이란 법률의 저촉여부를 불문하고 공동의 가치체계를 침범 또는 그 위험성이 충분히 예측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보통 범죄라고 불리는 행위를 비롯하여 사회가 합의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규준으로부터 일탈된 행위를 의미하며,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 비행청소년의 법률적 의미(소년법 제4조)
- 범죄소년 : 14세이상 20세미만-형법 법령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자를 말하며 형사책임을 져야하는 청소년
- 촉법소년 : 12세이상 14세미만-형법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로, 형사책임을 물을 수 없는 자
- 우범소년 : 12세이상 20세미만-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치 않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가정에서 이탈, 범죄성 있는 부도덕한 자와 교제하거나 금전낭비, 부녀유혹, 불건전한 오락 등을 하는 자로서 본인의 성격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래에 형벌법령을 범할 우려가 있는 자
* 미성년자보호법 : 비행청소년을 불량행위(일명 풍기사범) 소년을 규정-음주, 끽연, 싸움, 유흥업소 출입, 성도덕 문란,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소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 및 실태현황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달배경 및 실태현황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Ⅰ.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발달배경Ⅱ. 우리나라 청소년현황(청소년 관련 통계)1. 인구현황2. 청소년비행의 동향3. 보호관찰4. 청소년 경제활동 인구Ⅲ. 청소년복지의 실천1. 청소년상담2. 청소년 수련활동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4. 학교사회복지Ⅳ.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1. 청소년의 권리2. 청소년의 참여3. 청소년복지의 과제*참고문헌1.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발달배경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발생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제언 분석
  • 청소년비행의 개념, 발생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제언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비행의 개념Ⅲ. 청소년비행의 발생 원인1. 직접적 발생 원인2. 청소년 욕구발산기회의 부족3.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4. 사회 교육적 기능의 미흡Ⅳ. 청소년비행의 실태Ⅴ.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1. 상담 활동의 단계1) 준비의 단계2) 면접 초기 단계3) 相談의 중심 단계4) 종결 단계5) 추후지도의 단계6) 기록 활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1) 강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자기조절5) 자기효능감6) 모델링2.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1) 자기조절2) 자기효능감3) 자기강화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심리학적 이론, 발생 원인,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방지 대책 분석
  • 청소년비행의 개념, 심리학적 이론, 발생 원인,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방지 대책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의 개념Ⅲ. 청소년비행의 개념Ⅳ. 청소년비행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1. 성격이론2. 심리적 스트레스이론3. 자아 존중감(self esteem)이론Ⅴ. 청소년비행 발생 원인1. 가정 관련 비행원인2. 친구 및 학교 관련 비행원인3. 지역사회 관련 비행원인4. 대중매체 관련 원인Ⅵ.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상담활동1.

  •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목표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시 ․ 군 ․ 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청, 법무부, 청소년업무지원부서들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청소년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교육청 산하 WEE센터와 초 ․ 중 ․ 고 ․ 대학U서 교육적 차원의 청소년상담활동과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관련 복지시설, 사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아동청소년관련병원, 사회복지관 등의 사회적 차원의 청소년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I. 청소년상담의 개념(1) 상담의 개념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