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시대의 아동노동 19 세기말 파리지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산업화 시대가 되기 전에는 가내수공업이 주로 행해졌기 때문에 어떤 부부가 많은 자녀를 둔다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19세기 프랑스에서 어떤 노동자 가족에 여러 명의 자녀들이 있다는 것은 절대적 빈곤을 초래할 위험이 컸다. 노동자 부부가 일터에 나간 동안 타인에게 자녀를 맡길 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 여성은 자신의 일터에 자녀를 동반하였다. 이러한 아동들은 초등교육을 마친 후 곧바로 생존에 필요한 수단, 즉 노동을 배우게 됐다. 하지만 아동노동이 중요한 사회적 현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썩 활발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아동노동을 여성노동과 거의 같다고 보고 한데 뭉뚱그려 언급하였기 때문이다. 19세기말 프랑스의 노동감독관들이 작성했던 보고서가 있기는 하지만, 감독관의 수가 현저히 적었고 그들의 눈을 피하기가 매우 쉬웠으며 종교단체와 자선단체 산하의 작업장은 아동노동에 관한 법의 적용을 받지 않았다는 점 등의 한계를 지녔다. 이번 발표에서는 19세기말의 아동노동에 관한 구체적인 실태를 보여주고자 한다.
II. 아동노동의 실태 및 노동환경
1. 고용된 아동의 수
1860년 상공회의소에 의해 조사된 통계에 의하면, 파리에 있는 산업시설에는 6,481명의 소녀를 비롯하여 총 25,540명에 달하는 16세 미만의 아동이 고용되어 있었다. 이후 1880년대조차도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1882년에 작성된 노동감독관의 보고서에 의하면, 파리지역에서 감독의 대상이 되었던 24,451개 산업시설에서 총 16,587명의 아동이 고용되어 있었다. 그리고 산업시설 방문 당시에는 아동이 없었지만 아동을 고용할 가능성이 있는 산업시설은 7,864개소에 이른다고 하였다.
다른 해에 작성된 보고서를 보면, 아동을 고용한 산업시설의 비율이 매년 점점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1882년에는 67.84%, 1884년에는 61.96%, 1885년에는 54.58%에 이르고 있다. 아동 고용 감소는 먼저 1880년대 경제적 불황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 1882년 법의 시행으로 아동들이 초등교육을 이수했다는 증명서를 지참해야만 고용될 수 있었다는 점, 일부 노동자 가정은 생활 수준이 향상되어 아동의 임금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 수 있다.
2. 환경
1874년에 제정된 법은 12세 미만의 아동들은 하루에 6시간 이상 노동을 할 수 없으며, 노동시간 중 한 번의 휴식을 취해야만 하고, 이 나이 이후에는 하루 12시간 이상의 노동에 종사할 수 있는데 여러 차례 휴식을 취해야만 한다고 규정하였다. 그러나 정확한 감시가 이루어지지 못해 실태조사는 아동들의 답변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는데 아동들은 불이익에 대한 두려움으로 거짓 답변을 하였고, 법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그리고 아동과 여성의 야간노동과 휴일노동 또한 법으로 금지되었는데, 지속적으로 화력공급이 되어야 하는 산업시설과 신문을 발행하는 인쇄소, 세탁소에 고용된 아이들은 야간 및 휴일노동을 할 수밖에 없었고 감독관은 그것을 묵인해주었다.
아동노동 환경의 열악함은 시간에서뿐만이 아니라 작업장의 안전과 위생상태에서도 비롯되었다. 1881~1889년까지의 보고서에서는 8건의 사망사고와 376건의 안전사고가 집계된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원인은 기계설비에 의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장난이 많고 호기심이 강한 아동의 부주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일이 잦았다.
3. 자선단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변기찬, <19세기말 파리지역에서의 아동노동-‘노동감독관’의 연례보고서 분석->, <<한성사학>> 9, 1997, 105-13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