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머드축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배경 및 목적 : 세계적인 유명축제와 관광상품의 방향이 체험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령머드축제는 지역이 지니고 있는 천혜의 자연자원인 머드로 외래관광객에게 체험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성공적인 축제로 성장하기 위함이다.
-주요행사
체험행사머드체험탕, 머드비누만들기, 대형머드탕, 머드키드탕, 머드슬라이딩, 머드교도소, 머드인간마네킹(석조각포토존), 머드소프트공, 머드장애물, 머드씨름대회, 해변셀프마사지, 제2회 전국대천해변머드풋살대회, 첨단머드마사지, 갯벌극기체험훈련, 제3회 보령갯벌마라톤 등
전시행사관광보령홍보관, 머드화장품 전시판매, 축제 캐릭터상품 전시판매, 보령특산물 전시판매, 벼루제작시연 및 전시판매, 축제공모사진전시, 관광보령 사진전시, 보령머드 홍보관 등
공연행사한국의 빛과 소리, 머드왕선발 축하공연, 불꽃경연, 클래식의 밤, 해변 국악공연, 전국머드청소년댄싱불꽃판타지 등
부대행사개막식, 폐막식, 거리퍼레이드, 머드체험관 개막식, 요트퍼레이드, 웰컴투코리아 팬싸인회, 제8회 보령머드축제 전국 사진공모전, 머드인과 함께하는 우리가락 거리퍼포먼스, 제6회 세계머드피부미용경진대회, 머드미스터 선발대회 등
2. 문헌 및 사례연구
2-1. 축제의 의미
모든 예술이 미분화 상태로 엮어져 있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지낸 것이 축제이다.하지만 축제의 원 의미 속에는 종교성을 포함한다. 그래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그렇다고 하여 축제를 제(祭) 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 만은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祝)과 제(祭)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는 점을 엄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미국 출신의 신학자 하비 콕스는 ‘축제는 억압되고 간과되었던 감정 표현이 사회적으로 허용된 기회’라고 보면서 그 기회에는 세가지 본질적 요소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 세가지 요소는 고의적 과잉성 (축제가 환락을 추구하는 행위라는 의미), 축의적 긍정성(축제가 언제나 기본적으로 생을 긍정한다는 자세를 필요로 한다는 뜻). 대국성(축제는 일상생활과 판이하게 다른 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2-2. 유사사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내외 해양관광 성공요인과 사례분석 및 시사점
  • 보령시는 국민종합관광지로의 기능을 갖춘 해수욕장으로 개발하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국제적 수준의 관광지 육성을 목표로 1989년부터 보령시가 주체가 된 공영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였다. 대천해수욕장 개발을 4개 지구로 나누어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 1, 2지구 개발을 완료하였고, 2010년까지 제3지구 개발을 완료하여 국제적 관광휴양지로 조성할 계획이다.또한 문화관광 축제인 보령 머드축제의 도입, 갯벌

  • [A+레포트]우리나라 해양관광 현황과 개발사례 및 발전방향
  • 보령시가 주체가 된 공영 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상범위가 광범위하여 대천해수욕장 개발을 4개 지구로 나누어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989년 11월부터 2002년 4월까지 제1, 2지구 조성사업을 완료하였다. 제3지구 616, 161㎡ 대해서도 오는 2010년까지 개발을 완료하여 국제적 관광휴양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문화관광 축제인 보령 머드축제의 도입, 갯벌체험장 조성 등 해수욕장 발전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

  • [행정학, 지방행정] 내고장의 지역문화와 그 육성방안
  • 축제가 쏟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무분별한 축제보다는 축제의 의미를 확고히 한다음에 축제이든, 문화정책이든 펴야된다고 생각한다. 일회성에 그치고, 이벤트성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보다, 그 지역의 특징을 잘 살려야 한다. 일본 삿포르에서 흔하디 흔한 눈으로 세계적인 축제로 만들었고, 충남 보령에서는 해안에 깔린 머드로 인하여, 매년 많은 관광객을 불러들이는 것은 물론, 상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 국제관광의_문제점
  • 보령 머드팩 축제 등의 각종 문화행사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국내를 찾고 있다. 또 정부에서는 국제회의를 개최함으로써 우리나라를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기에 힘쓰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국제관광객유치를 위한 해외 홍보 전략에 비해 매체와 객체가 얼마나 매력을 발산 하고 있는가. 라스베가스는 그야말로 인간이 생각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상품화 했다. 대도시에서 수백 마일이 떨어진 건조한 사막에서 정착생활을 시작한 인류가

  • [관광개발] 김천 온천관광개발 효과 문제점 개선방안
  • 레포트로 김천지역을 관광개발 시키는 구상을 하고 자료를 수집하면서 느낀점은 김천 뿐만 아니라 경북 동북부의 많은 지역들(영주, 봉화, 울진, 영양, 영덕, 청송, 의성, 군위 등) 이 지리적 특성으로 성장의 혜택을 받아오지 못하였으나 그에 따라 경관과 자연환경의 보존상태가 양호한 지역들이 많고 경상북도는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21개의 지정관광지를 보유하고 있어 관광개발의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라 아쉬움이 남았다. 관광자원의 질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