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상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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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상담은 대화와는 달리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문제를 지닌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전문적 협력관계라는 특징이 있다. 즉 상담은 일상적인 대화나 일상적인 인간관관계와는 다르며, 주로 직접적 대면을 통한 ‘ 전문적 조력관계 ’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노인상담을 정의하면, 노인상담이란 “ 도움을 구하는 노인 및 가족과 상담자간의 전문적 대면관계를 통하여 일상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 또는 예방하기 위한 조력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2. 노인상담의 유형
상담의 유형에는 노인상담이나 일반 모든 상담은 내담자와 직접 대면하여 상담하는 직접 면담상담과 대면 없이 전화매개체를 통하여 음성만으로 상담하는 전화상담이 있으며, 내담자의 수와 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개인상담, 집단상담이 있다.
- 내담자의 규모에 따른 노인상담 -
1) 개인상담: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정신 내적 과정에서 찾아야 하며, 상담자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접근이나 로제스의 인본주의, 반두라의 행동수정 및 피아제의 인지적 접근에 의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그러나 개인 상담이 집단 상담과 서로 정반대 되는 것은 아니며, 개인 상담도 가족 상담이나 집단 상담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 상담을 위해서 상담자는 문제 해결을 위한 촉진적 역할을 다해야 한다.
때때로 내담자에 따라서 집단 상담보다는개인 상담이 더 잘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2) 집단상담
* 지역사회 및 노인시설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노인들의 의존 욕구를 장점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 어떤 문제를 토의 하는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말이나 상호작용을 자극하는 집단 자신의 자립성이나 긍정적인 감정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준비된 집단 등 그 유형이 다양하다.
* 노인을 현실 세계나 다른 사람들과 계속 접촉하게 하기 위하여 신체적 정신적 문제로 인하여 사회에서 이탈된 노인을 재결합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성장과 강화를 위해여 새로운 학습과 생존을 위하여 질의 향상을 위하여 흔히 사용하는 기법이다.
- 매체를 통한 노인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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