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의 개념과 등장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버(silver)란 은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 단어가 노인의 흰머리를 미화시켜 표현한 단어로 대중에게 인식되어 중년층과 노년층을 지칭하는 뜻으로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을 말한다. 실버산업(silver business or silver industry)이란 용어는 미국에서 silver market, elderly market, gray market, senior market 등의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silver service, silver business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실버산업에 대한 개념은 학문적으로 그 개념이 정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각 학문의 측면이나 실질적인 측면에서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버산업과 관련된 개념을 살펴보면, 실버산업이란 ‘노인복지분야와 기업분야에서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를 시장 경제 체제 속에서 경영하려는 것’, 혹은 ‘가족기능이 감퇴된 사회에서는 경제력이 있는 노인의 경우 가족의 보살핌 중 부족한 부분을 자식을 대신해서 효자노릇을 해주고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아내는 시스템’, 그리고 ‘민간 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인구 계층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예비노인 인구 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대응하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 의한 서비스를 노인복지시책이라 할 때, 그 보완부분이라 할 수 있는 추가적 욕구에 대한 민간부문에 의한 상품이나 서비스 공급’ 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용택(1993) “실버산업과 복지프로그램”, 아산(아산사회복지사업 재단 )93 추계호 PP.25-26
즉 민간 기업이 경제력 있는 노인층 및 노후의 대책을 준비하는 예비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시장경제의 원리에 의하여 공급하는 산업이라든지 박용수 (1993) “한국 실버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 제17집 p.133
, 노령층의 정신적 육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고, 노령자의 완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이 시장경제에 입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 공급을 행하는 산업이라는 견해, 노인복지 분야와 기업분야에서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를 시장경제체계 속에서 공급하고 소비하려는 것 박용수, 전게논문, p.133
이라고 하였다. 이를 광의의 실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윤강용(2001), “한국 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7
.
협의의 실버산업 개념은 노인용 주택 등에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즉 입욕서비스나 가사대행 서비스 등의 가정간호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들어서 협의의 실버산업 개념보다는 광의의 실버산업 개념에 주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실버산업은 국가에서 비영리 법인이 운영하는 복지사업 및 자선 사업과는 차이가 있으며, 반드시 민간 기업이 개입하여 영리의 개념을 포함시켜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실버산업이란 “민간 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중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보장기능 원리에 입각해서 노후의 신체적,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태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1.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와 이에 따른 고령인구의 증가
산업화, 도시화 세계보건기구(WHO)는 고령화를 “조용하게, 거의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되지만 점차 속도가 붙어 앞으로 25년이 지나면 그 윤곽이 분명해질 사회혁명”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미래의 예측대로라면 일반적인 삼각형의 모양이었던 인구 피라미드는 완전히 거꾸로 변하게 되는 역삼각형이 되게 된다. 인구피라미드의 머리를 차지하는 고령화의 진행은 갈수록 얇아지는 경제활동인구가 갈수록 늘어가는 노인들을 부양해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2000년 UN이 정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진입해 있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늙어가고 있다.
<표1>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비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버산업 레포트
  • 산업분야도 신체적 기능퇴화에 관한 서비 스 뿐만 아니라 노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 최근 실버산업의 경향실버산업에 대한 정의가 아직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의미도 추상적일 수 밖에 없다는 한계점.여러 정의에서 나타났듯이 실버산업의 대상은 ‘노인’이고 자본 참여자는 ‘민간기업’이며 운영원리는 ‘시장경쟁의 원리’이고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까지 포함.2.등장배경① 노령인구

  • [실버마케팅사례] 실버산업(주거)과 시니어타운 발전 방향 -서울시니어스타워 VS 노블카운티
  • 실버 마케팅 사례 : (주) 서울시니어스타운 과목마케팅사례교수님제출일2004. 04. 28이름실버마케팅 < 실 버 타 운 >실버 마케팅 사례 : (주) 서울시니어스타워 Ⅰ. 실버마케팅 개요1.실버산업의 개념2.실버산업의 등장배경3.실버산업의 필요성4.시니어 타운 선정이유5.시니어 타운 연혁Ⅱ. 환경 분석1. 인구 통계학적 환경2. 경제적 환경3. 사회문화적 환경4. 법적 환경5. 경쟁자 환경 - 삼성노블카운티 Ⅳ. MKT전략 (시니어타운 VS 노블 카

  • 실버산업에 대한 정보와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 실버산업Ⅰ. 실버산업의 개념Ⅱ. 실버산업의 등장배경과 발달과정 1. 실버산업의 등장배경2. 실버산업의 발달과정Ⅲ. 실버산업의 유형Ⅳ. 실버산업의 현황1. 주택관련사업2. 가정봉사원사업3. 복지용품 판매관련 사업4. 금융관련사업5. 여가활동관련사업6. 노인전문병원- 실버타운Ⅴ. 실버산업의 과제와 전망1. 실버산업의 문제점2. 실버산업의 전망과 발전방향Ⅰ. 실버산업의 개념실버산업(Silver Industry)은 노령층을 위한 각종 상품이나 편의

  •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
  •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과목 : 유라시아 지역 소비경제의 이해CONTENTSⅠ. 문제제기Ⅱ. 과제해결접근2.1 실버산업의 개념2.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2.3 실버산업의 분야와 내용2.4 실버산업의 특징2.5 우리나라 시장 현황과 전망 및 실버 산업별 소비표준2.6 유럽 국가들의 사례Ⅲ. 대응 방안Ⅳ. 결론 및 논의 Ⅰ. 문제제기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정도는 2001년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6%로 선진국

  • 노인복지론 - 실버산업의 전망
  • 노인복지론 - 실버산업의 전망실버산업의 전망목차 Ⅰ. 서론1. 실버(Silver)란?2. 실버산업의 개념3. 노인복지와의 관계4.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Ⅱ. 본론1. 실버산업의 특징2. 실버산업의 유형3. 우리나라 실버산업 현황1) 주거시설2) 의료요양3) 여가활동4) 보험금융5) 생활관련6) 여가산업 4. 다른 나라의 실버산업 현황1) 일본2) 미국3) 스웨덴4) 영국5.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문제점 Ⅲ. 결론1. 실버산업의 전망 및 육성방안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