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에 대한 집단지성(융의 집단무의식)이 어떻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거시적)장애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5 / 2019.04.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에 대한 집단지성(융의 집단무의식)이 어떻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거시적)장애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현상)을 제시하고 이러한 사회적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학적 해결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무의식 개념
2. 구체적 사례 제시 및 사회적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학적 해결방안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차별이란 기본적으로 평등한 지위집단을 자의적인 기준에 의해 불평등하게 우대함으로써 특정 집단을 사회적으로 배제시키는 처우를 말한다. 이는 열등성을 전제로 제도화된 관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장애집단에 대해 차별은 장애집단에 대한 뚜렷한 기준 없이 장애인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집단지성에 의해 교육, 문화, 고용, 등 일반적인 사회생활에서 격리시키는 것을 말한다.
.
.
.
Ⅱ 본론
1. 집단무의식 개념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집단 무의식이라 일컫는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 무의식과 달리 개인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다. 융은 모든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유전되어온 집단 무의식이 정신의 심층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 이종복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7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김태호, “칼 융의 집단무의식 이론에 기초한 갱녕기 우울증 극복방안”, 한일장신대, 2009
- 김정기외,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09
- 강철희 외,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9
- 류상열, “지역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2004
- 하경숙,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신앙교육”, 이화여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5) 제5장 적용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

  • 변증법적 식별의 투쟁 - 폴 리꾀르의 현상학적 해석학
  •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필수관문이다. 그러므로 리꾀르의 현상학적 해석학을 내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현상학적 방법을 좀 더 심도있게 알아봄으로써 현상학적 해석학의 설계도를 그려내는 것이 앞으로의 이해를 위해 도움이 될 것이다. 초기의 리꾀르는 훗설 현상학의 번역가로서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훗설에 대한 그의 관심은 초창기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현상학적 해석학의 현상학적이란 표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
  • 대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양성 평등 교육, 달리 표현하면 남녀 평등 교육은 최근 들어 세계적인 현상일 뿐만 아니라 특히 국민의 정부 들어 매우 강조되고 있는 국가 정책 중의 하나입니다. 21세기 진입을 목전에 두고 우리 정부는 남녀 모두에게 성차별과 성편견이 없는,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양성 모두가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는 사회, 양성의 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세계 경쟁력을 갖춘 사회를 재건하고자 노력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정신건강론-중간
  • 대한 학자들의 견해1. 프로이드(S. Freud)개인의 정신내적 발달과적의 관점을 강조건강이란 사랑할 수 있고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있음건강한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영역이 조화를 이룬 상태정신성욕의 발달과 관련된 각 발달단계에서 욕구가 만족되었을 대 건전한 성격이 됨2. 융(C.G.Jung)정신은 성격 전체이며, 개인을 규명함정신은 사회적.물리적 환경에 적응시키는 지침무의식에 바탕을 둔 목적성과 창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